대선을 앞두고 선거법 개혁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2일 오전 제주를 비롯 전국 32개 지역에서 선거법 개혁을 위한 공동행동의 날로 1인 피켓 시위와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제주에선 1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민의를 반영하는 선거법 개혁을 열망하고 촉구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이날 오전 11시부터 도선거관리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제주도당, 바른정당제주도당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진행한다.

이들은 현행 우리나라 선거제도가 정치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것을 방해하는 구조적 원인 중 하나라며 새로운 사회와 정치를 이끌어내기 위해선 선거제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치의사의 표현을 제한하는 공직선거법 93조 1항의 경우 광장에서 시민이 누구나 자유롭게 얘기할 기회를 금지하는 등 선거법이 오히려 민주주의를 억압하는 악법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만으로 박근헤 국정농단 사건에 책임있는 정당을 선거에서 심판하자고 말하는 것조차 금지하는 것이 지금의 선거법"이라며 "유권자의 정당한 정치적 의사표현을 억압하는 선거법을 바꾸고 대선을 치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참정권 확대를 위해 투표권 연령을 만18세로 납추고 공공기관 노동자들의 정치적 기본권을 제한하는 지방공기업법 등도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바꿔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정당특표율에 따라 국회의석을 배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대통령과 지방자치단체장 결선투표제 등을 도입해야 한다고 시민단체들은 촉구했다.

다음은 '민의를 반영하는 선거법 개혁을 열망하고 촉구하는 제주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 명단.<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장애인연맹(제주DPI), 제주YMCA,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장애인인권포럼, 서귀포시민연대, 제주여성인권연대, 제주YWCA,서귀포여성회, 제주여민회, 양용찬열사추모사업회, 제주민권연대, 제주민예총, 제주평화인권센터, 곶자왈사람들, 416기억공간 re:born,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무순>>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