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위원장 장성철)이 19대 대통령선거 지역 공약으로 강정해군기지 관련 구상권 철회 등 5대 정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원을 첫 공약으로 제시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국책사업의 명칭과 그 목적에 충실하기 위해서는 해군과 강정마을·제주사회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 제주도와 중앙정부의 책무"라며 "해군의 구상권 소송은 철회와 제주사회의 통합을 위해서 민군복합항 사업과 관련된 사법처리 대상자 등에 대한 사면도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제주경관보전을 위한 송배전선로 지중화 프로젝트를 대선공약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사업규모 533km이르는 적용 대상지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 등으로 지정된 주변 지역으로  이 지역에 대한 경관보전은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도전역 하수처리구역 확대 지정 및 하수처리장 확충, 하수관거 정비 등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과 난지권 종자 종합 관리센터 설치를 대선공약으로 중앙당과 대선 후보의 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또  제주전기차 특구 및 글로벌 플랫폼 조성을 에너지자립섬 구축과 연계해 대선공약화를 추진키로 했다. 국민의당제주도당은 "제주를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비즈니스, 기술, 체험, 교육 중심지로 육성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에 대한 수출전진기자화로 삼는 프로그램"이라면서 "제주전기차 특구 지정 및 운영은 4차산업혁명과 연계하여 제주지역산업을 고도화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5대 과제는 국민의당 제주도당의 대선 핵심 공약에 포함시킬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서 국민의당 중앙당 대선공약에 포함시켜 나갈 것이고,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확정되면 후보의 대선공약화에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