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민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환경도시위원회 의원들이 오라관광단지 현장을 방문하고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논란이 되던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가 상정보류되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은 5일 '제주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향평가서 동의안'과 관련해 사업현황을 방문하고 관계자 및 지역주민과 대화를 가진 결과, 여러 사항을 심도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상정보류의 이유를 밝혔다.

특히 환경도시위원회 의원들은 "현장에서 사업구역의 경관과 지형적인 부분을 확인한 결과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며, 특히 중산간 개발로 해안 용천수가 고갈될 위험이 있고, 집중호우시 하류지역에 위치한 도심에도 피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 "집행부 관계부서에 사업비가 6조를 넘어서는데 자본의 실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도 덧붙였다.

이는 지난 4일 김용철 공인회계사가 밝힌 JCC(주)의 최대주주 하오싱의 주주 중 일부가 페이퍼컴퍼니들로 이뤄져있다는 지적이 이번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다.

하민철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은 "오라관광단지 개발은 중산간 지역의 환경훼손과 357만 평방미라는 대규모 개발면적, 3,650톤이라는 과도한 지하수 사용 등 다양한 환경적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는 사업"이라며 "도민사회 찬반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부분을 좀더 명확히 파악하자 5월 중 전문가 집단과 지역주민 등을 한자리에 모아 토론회를 개최한 후 심사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