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은 발생과 관련된 위험인자가 다른 암들보다 잘 알려져 있다. 만성 B형 또는 C형 간염, 간경변증, 알코올성 간 질환, 비만이나 당뇨와 관련된 지방성 간 질환, 그리고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특정 곰팡이류가 만들어내는 발암물질 아플라톡신 B 등이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2014년 대한간암학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간암 환자의 72%가 B형 간염바이러스, 12%가 C형 간염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9%가 알코올, 4%가 기타 원인과 연관이 있었다. B형 간염바이러스 만성 보유자는 대부분이 그 바이러스를 지닌 어머니에게서 출생 시에 감염되며, 그들의 반수 이상이 만성 간염이나 흔히 간경화라고 부르는 간경변증으로 진행한다. 해마다 간경변증 환자의 1~5%에서 간암이 발생하고 있다. 간암은 간경변증이 심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잘 발생하며, 남자에게 더 흔하다. 이 요소들이 길게는 수십 년에 이르는 오랜 세월 동안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일으키고 그것이 축적되어 암이 생기므로, 평소에 위험요인들을 피하면서 간암 예방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주는 간암의 주된 요인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는 알코올을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간경화를 유발하고, 이는 간암으로 진행할 수 있다. 알코올은 특히 C형 간염바이러스 감염자에서 간암 발생률을 높이며, B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에서도 간암 발생을 앞당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B형 간염 예방 접종이 국가예방접종으로 지정된 이후로 우리나라 간암 발생률은 현재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 국민의 음주량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간암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서는 술을 하루 두 잔 이내로 마시는 절주의 생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도움말 : 건강증진의원장 구정서

한국건강관리협회 제주지부 064-740-0200 www. kahp.or.kr)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