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손유원 의원이 원희룡 도지사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제주도의 국립공원 확대 지정을 두고 의회와 도지사 간에 공방이 이어졌다.

손유원 제주도의회 의원(바른정당)은 10일 열린 ‘제35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제주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립공원 확대 지정안을 강하게 반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이하 제주도)는 제주도 내 22%에 해당하는 406㎢면적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손 의원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한라산 국립공원가 현재 제주도 면적의 8.3%를 차지하고 있는데 오름이나 곶자왈 등 주요 지역을 합해도 도에서 추진하는 면적이 나오기 어렵다”며 “인구가 갑자기 늘면서 교통체증과 쓰레기 처리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업을 감당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산림보호구역 조정에 따른 문제점도 제기됐다. 손 의원은 “현재 완충구역인 곳들이 핵심구역으로 바뀌게 되면 중산간이나 해변지역까지 완충구역이 내려오게 된다”며 “제주도 공원지역을 확대하면 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생기게 된다”고 말했다.

산림보호구역에서 완충구역은 핵심구역의 인접지역으로 핵심구역의 보호상 필요한 지역을 말한다. 완충구역 내에서는 핵심구역에 영향을 미칠 경우 개발이 제한될 수 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제주도는 청정자연을 잃으면 성장도 발전도 모두 잃는다”며 “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올리기 위해서라도 국립공원 사업은 공론화되어야 한다”고 답변했다. 더불어 “제주도 전국토의 국립공원화는 유래가 없기 때문에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해가겠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