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우 김황국 제주도의회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후보의 “대형 단설 유치원”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단설 유치원 확대 논란이 제주도에서도 거론됐다.

14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제350회 임시회 교육행정질문에서 김황국 제주도의회 의원(바른정당, 제주시 용담1‧2동)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간에 단설 유치원 신설을 두고 입장차를 나타냈다.

김황국 의원은 “전국적으로 단설유치원을 확대시키는 추세인데 제주도에서는 아직도 단설유치원이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제는 단설유치원 신설을 생각할 때가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이석문 교육감은 “단설은 아직 시기상조이며 병설을 더 확대해 만5세 아이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며 단설유치원 설립에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했다.

이 같은 논란은 올해부터 제주시내 공립유치원 만5세만 수용하도록 정책을 변경하면서 나타났다. 만3~4세까지 병립유치원에 수용할 여력이 없다는 것과 혼합연령의 학급을 진행할 경우 발달격차가 다른 유아들이 교육 받기 때문에 수업의 질적 저하가 생긴다는 이유였다.

그 결과 공립유치원들이 그간 받아왔던 만4세 유아를 받을 수 없게 되면서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했다. 또한, 제주도교육청에서 학생 수 예측을 실패해 학급을 재편성하거나 교원 인력 교체 및 감소 등 부작용이 심각했다.

김 의원은 “병설만으로 만5세를 수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만3~4세반 설립과 함께 병설을 단설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날 고용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성산읍)도 “성산읍의 경우 관내 병설 유치원의 경우 교사가 적어 열악한 교육환경에 놓여있다”며 “인근 병설유치원을 통합해서 운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 교육감은 “병설 유치원을 통합할 경우 유아들이 30분 이상 차량에 탑승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며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도의회와 교육감 간의 입장차가 여전히 좁혀지지 않는 가운데, 단설유치원 설립 문제는 당분간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