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15일부터 대선 후보등록이 시작된다.

여론조사 선두그룹인 文-安의 치열한 싸움은 19대 대선 열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 가운데 적폐(積弊)란 단어가 또 다른 핫이슈로 떠올랐다.

적폐(積弊)란 오랫동안 쌓여 온 폐단(弊端)을 일컫고 폐단이란 어떤 일이나 행동에서 나타나는 옳지 못한 경향이나 해로운 현상을 말한다. 또한 청산해야 할 적폐세력이란 흔히 부정부패하고 국가를 좀먹는 집단을 말한다.

이미 구속된 박근혜 전 대통령은 세월호 침몰 사건이후 적폐를 바로 잡겠다고 했다.

그는 "과거로부터 겹겹이 쌓여온 잘못된 적폐를 바로잡지 못하여 이런 일이 일어난 것에 대해 너무도 한스럽다"며 "집권 초에 이런 악습과 잘못된 관행들, 비정상적인 것들을 정상화하는 노력을 더 강화했어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런 그가 임기 4년이 지난 지금, 자신이 청산되어야 할 적폐의 당사자가 돼버렸다.

이번 대선에서 다시 적폐를 꺼내든 이가 문재인 후보다.

지난 탄핵 사태 때 촛불민심의 요구는 한마디로 ‘적폐 청산’이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 구속 이후 적폐란 단어는 잠시 자취를 감추는가 싶더니 文이 다시 불을 붙인 셈이다.

13일 첫 대선 후보 TV 토론에서 文-安 두 후보가 이 문제를 놓고 정면으로 충돌했다.

文은 최근 중도 보수 표심을 흡수하며 급등세를 탄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를 겨냥해 적폐 세력의 지지를 받고 있다며 맹공을 펼쳤고 安은 어떻게 자신을 지지한다고 해서 국민을 적폐 세력으로 몰 수 있느냐고 문재인 후보를 몰아 붙였다.

그렇다면 과연 국민이 적폐인가, 아닌가? 적폐가 이번 대선 판에서 딜레마에 빠졌다.

주권자인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 받는 대의민주주의의 원리상 그 국민을 청산 대상으로 간주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다면 적폐 청산이라는 구호는 틀린 얘기일까?

‘잘못된 국가 시스템의 개선’이라는 뜻으로 적폐를 사용하면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지만 정치 세력의 청산은 정치인들의 몫이 아니다. 유권자인 바로 국민의 몫이다.

바로 국민들의 주권인 투표를 통해서 ‘적폐(積弊)’는 청산되어야 할 대상이 아닌가 싶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