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앞두고 제주도가 버스노선 변경안을 발표하고 주민 의견을 최종수렴한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앞서 버스노선도를 잠정 확정하고, 5월 1일부터 14일까지(14일간) 최종 주민 공람을 실시한다고 25일  전성태 제주도 부지사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제주도가 25일 대중교통체계개편 버스노선안을 발표했다.@그림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이번 주민공람에 들어가는 버스노선안은 주노선을 확대하고 가지노선을 단순화하는 방향으로 정해졌다. 복잡하고 중복도가 높은 노선체계를 간·지선체계로 명확히 분리해 빠른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것.
 
따라서 제주내 현행 664개 노선이 140개로 단순화될 예정이다. 주노선은 80개에서 90개로 확대되는 대신 가지노선 564개를 50개 대폭 줄였다.
 
또, 제주국제공항과 서귀포터미널, 동부 대천, 서부 동광 등에 환승센터를 만들고, 환승정류장 20개소도 구축한다.
 
구체적으로 먼저, 대중교통 체계개편 추진 과정에서 출발과 도착을 제주국제공항으로 하고, 읍면소재지 등 주요 정류장만 경유하는 12개 급행노선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 경우 도내 전 지역이 1시간권에 들어갈 수 있어 빠른 이동과 편리성이 가능하다는 것이 제주도의 설명이다.
 
시내 동지역의 인구밀집지역인 제주시 22개 노선과 서귀포시 5개 노선은 10분~20분 간격의 간선버스를 운행한다. 또 시내중심과 외곽지역을 연결하는 지선버스는 20분~40분 간격으로 설정해 간선버스와 유기적인 환승이 가능하도록 개편된다.
 
한편, 제주버스터미널이 기종점인 25개 노선의 일반간선버스는 시내버스로 대체 운행되며 모든 정류장을 경유하도록 구축된다. 장거리 운행구간이던 동·서일주 노선은 고산리와 성산항을 새로운 기· 종점으로 신설해 운수종사자의 안전운행을 도모한다.
 
제주도는 이용객이 적어 1시간~2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던 읍면 중산간지역에 대해서도 4개 권역으로 구분해 읍면순환 지선버스 40개 노선을 신설했다. 구체적으로 북동권의 구좌읍과 조천읍, 남동권의 남원면과 표선면, 성산읍, 남서권의 대정읍과 안덕면, 북서권의 한림읍과 애월읍, 한경면 등이 중심이다. 또한, 30분~60분 간격으로 읍면소재지 환승정류장과 연결해 급행버스를 이용하도록 빠른 환승체계를 구축했다.
 
제주도는 번영로 대천동사거리와 평화로 동광육거리 환승센터예정지를 기·종점으로 하는 관광지순환 버스노선도 신설했다. 이로써 관광객과 도민들은 공항과 시내권에서 급행버스와 일반간선버스 등 대중교통으로 예전보다 쉽게 관광지와 오름 등을 갈 수 있게 된다.
 
또,  모든 버스 노선 번호를 기능과 운행지역을 감안해 3자리 수로 체계화시켜 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100단위는 급행버스이며 200단위는 일반간선버스, 300단위와 400단위는 각각 제주시내 간선버스와 지선버스가 된다. 500단위와 600단위는 서귀포시내 간선· 지선버스로 운행된다. 700단위 버스는 읍면 지역 지선버스가 될 예정이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이번 제주 버스노선안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도에 따르면 개편되는 노선안은 읍·면·동 주민센터와 리사무소, 학교 등 800여곳에서 공람이 가능하며, 주민센터와 도청 교통관광기획팀에서 도민의 의견을 접수하고 있다. 제주도청 홈페이지(http://jeju.go.kr)와 제주버스정보시스템( http://bus.jeju.go.kr)에서도 개편 노선안을 손쉽게 볼 수 있다.
 
제주도는 공람기간에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5월말 버스노선을 확정하고 6월중에 운행시간표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 노선안내책자와 모바일 웹, 학생용 포켓북 제작 등으로 대대적인 홍보를 해나가는 한편, Daum 지도 길찾기에서 도민들이 빠른 경로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여 8월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주도 대중교통체계 개편안은 지난 2014년 12월 기본계획 수립 및 버스업체와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2015년 4월 실행용역 발주, 2015년과 2016년 두차례의 읍ㆍ면ㆍ동 주민설명회와 중간보고회, 도민공청회 등이 실시되었다. 또 제주도는 버스업체ㆍ노조대표자 회의, 대중교통체계개편 정책자문회의, 도의회 상임위 보고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