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남원사무소에서 한 여성 도민이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서귀포시 남원사무소에서 한 남성 도민이 사전투표를 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19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됐다.

4일과 5일 이틀에 걸쳐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이번 사전투표에는 아침 일찍 출근 시간 전 많은 유권자들이 줄을 서서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선거관리위원이 유권자에게 표를 나눠주고 있다.@김관모 기자

이번에 제주에서는 도내 읍면동마다 1개소씩 사전투표소가 차려졌다.

현재 제주도내 사전투표자 수는 총 유권자 수 518,000명 가운데 39,876명(오후 3시 기준)으로 투표율 7.7%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 때 제주지역 사전투표율은 11.1%(전국평균 11.5%, 전체 투표자수 대비 20.2%)였으면,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선거 때는 10.7%(전국평균 12.2%, 전체 투표자수 대비 21.0%)를 기록한 바 있다.

따라서 이런 상승추세라면 사전투표가 도입된 이래 역대 최대 투표율이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 도민이 사전투표소에 들어서고 있다.@김관모 기자

유권자들은 사전투표소가 있는 곳이면 전국 어디서나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다.

한편, 최인석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은 4일 오전 담화문을 내고 "참여하는 사람이 주인이요, 그렇지 않은 사람은 손님이다"라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을 인용하면서 "지금부터라도 각 후보의 정책과 인물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비교하여 투표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관에도 사전투표가 차려져 직원과 도민들이 투표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