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임시회가 개최되면서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이 다시금 최대 이슈로 불거질 전망이다.
 
제 351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가 15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9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1일 김태석 의원 등 14명의 도의원이 소집을 요구하였고 지방자치법 제45조의 규정에 따라 개최됐다.
 
이날 제1차 본회의에서는 회기결정의 건과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휴회의 건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의안 접수 및 회부사항은 총 22건으로 '제주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안'과 제주도 학교밖 청소년 교육·복지 지원 조례 전부 개정조례안' 등 의원발의 9건과 제주도지사 제출 11건, 제주교육감 제출 2건이다.
 
각 상임위원회는 16일부터 18일까지 휴회가 이뤄지는 동안 접수된 조례안과 의안 등의 안건을 심사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17일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 이하 환도위)에서 심의될 예정인 '제주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 동의안'이 가장 핵심 안건으로 떠올랐다. 이날 환도위에서는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부결 촉구 및 위법·특혜행정에 대한 행정사무 요청 진정의 건'도 함께 다룬다.
 
환도위는 지난 4월 5일 환경영향평가서 동의안을 상정보류하고 5월 중에 토론회를 개최하고 다시 심사하겠다고 밝힌 바있다. 이에 환도위는 지난 12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도민과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개최했다.
 
하지만 여전히 극심한 찬반의견만을 재확인하면서 환도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5일 성명서를 내고 "문제해결이 불가능한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을 부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는 제주공약사항으로 환경총량제 실시와 제주국립공원 지정 등을 공약했다"며 "오라단지 사업은 문재인 정부의 공약과 정면으로 위배되는 사업인만큼 더불어민주당이 사업 반대를 당론으로 내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아직 도당 차원의 입장이 나오지는 않은 상태다. 도당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라단지의 사업자체는 지구개발계획에 포함돼있어서 지구사업 자체의 반대라기보다는 지하수나 교통 등의 문제와 절차상 하자상의 의혹이 많이 남아있다는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며 "환도위 과정을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이를 풀어나갈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