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만에 다시 발생한 AI(조류인플루엔자)지만 여전히 제주도 방역체계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오전 제351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회의에서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들로부터 'AI 관련 현안보고'를 받았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현우범, 이하 농수축위)는 5일 오전 제351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회의에서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들로부터 'AI 관련 현안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농수축위 의원들은 제주도의 방역 시스템이 전혀 나아진 게 없다고 집중추궁했다.
 
이경용 도의원@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이경용 의원(바른정당, 서홍·대륜동)은 "여름에 AI가 발생했다는 것은 철새가 떠나면서 (AI가) 사라진 게 아니라 전국적으로 토착화가 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AI의 토착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인력이 제주도만으로 가능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창완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현재 조직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원칙적으로 국경검역수준으로 검역하려고 하고자 검토중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방역인원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이번에 군산에서 오골계 1,000마리가 들어올 때 방역인원은 2명 뿐이었으며, 소독 대상도 출입차량에 한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AI에 걸린 가금류가 들어와도 속수무책이나 다름없다는 것.
 
이에 이 의원은 "여름이 다가오면서 닭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제주도에서는 닭이나 오리도 못 먹고 계란 유통마저 멈추게 됐다"며 "제주도에서 농가에 AI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윤창완 제주도 축산식품국장(좌)이 도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이에 윤창완 국장은 "이미 오래전부터 꾸준히 홍보와 교육을 진행했지만 농가에서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이 의원은 "무인카메라를 달거나 법적인 제재를 가하는 방법까지도 고려해야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인데 계속 농가핑계만 대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반입신고 체계도 문제가 됐다.이성래 동물위생시험소 소장에 따르면 출입차량에 대해서만 가축 신고를 받고 있어 차량에 가금류를 숨겨서 올 경우 모르고 지나칠 위험성이 크다는 것이다.
 
AI 정밀진단을 위한 인력이나 물자도 제주도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조직구성에 대한 논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채 피일차일 늦어지고 있었다.
 
현우범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장@사진제공 제주도의회
"상반기에 축산식품국과 논의했지만 중앙차원에서 조직검토가 들어가야 해서 중단한 상태"라는 제주도 측의 설명에 현우범 위원장은 "특수 상황인데 무슨 중앙 핑계냐"며 "특별법으로도 되어있는데 조직이 아직까지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전면적인 방역체계의 개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고태민 도의원@사진제공 제주도의회
고태민 의원(바른정당, 애월읍)은 "제주가 가축 청정지역이니만큼 제주만의 특별한 조치가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다른나라에서 들여온 가축의 경우처럼 6개월간 거치하거나 타시도에 양계나 소 등 가축을 반입할 때 반드시 신고를 하게 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경용 의원도 "제주도나 행정시에서 판매업자를 지정하고 장부나 관리대장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우범 위원장은 "현재 의심축에 대한 추적이 되고 있지 않아 확산폭탄 조짐이 있다"며 "도 당국의 각별한 조치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