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남동 해피타운 사업에 주민단체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가 도민사회에서 또다른 논란의 이슈가 되고 있다.
 
▲시민복지타운시청사부지 공공임대주택건설 반대비상대책위는 12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도남동 해피타운 계획 철회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관모 기자
시민복지타운시청사부지 공공임대주택건설 반대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12일 오후 1시 15분에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이하 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도남동 해피타운 조성사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는 지난 8일 '도남동 해피타운 조성사업'은 시민복지타운 내 시청사부지 중 30%를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내용 등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는 제주연구원이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를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오히려 반발하는 여론이 강해지자 8일 오후에 결국 공개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2월에 제주연구원이 도민 406명을 대상으로 대면설문을 실시한 결과에서는 50.9%가 찬성으로 나왔다. 또한 지난 4월 제주연구원이 외부 조사기관에 의뢰해 도민 1,0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설문에서는 64.4%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비대위는 지난 8일 제주연구원이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도민을 기만하는 여론조작"이라고 반발했다.
 
여론조사 질문지 내용에서 제주시청사 건설로 활용하는 질문 내용은 포함시키지 않았으며, 임대주택의 장점만 설명하면서 찬성표를 유도했다는 것. 또한 도민의 답변 중에도 제주시청 건설을 해야 한다는 말이 있었지만 이 같은 내용을 모두 제대로 밝히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비대위는 "제주도에서 조작된 여론조사를 앞세워 강행할 것을 예상하고 5월 15일에는 원 지사와의 면담자리에서 여론조작 중단과 시청사부지 임대주택 건설계획 철회를 요청했고 6월 1일에도 마지막으로 경고한바 있다"며 "이번 사업 강행으로 원 지사는 더이상 우리에게 도지사가 아닌 적이다"라고 반발했다.
 
비대위는 "원희룡과 담당국장, 과장, 제주연구원은 더이상 주변에 얼쩡대지 말라"며 원 지사에 대한 비판도 수위를 높이면서 분노의 입장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또한 "원 지사는 지난 4년간 예례동휴양형주거단지 소급입법 관철시킨 꼼수의 달인, 제주도시첨단산업단지 졸속으로 추진하다가 중단하는 무책임한 도지사, 오라관광단지 개발도 강행하는 막가파 도지사"라며 강도높게 원 지사를 비판했다.
 
비대위는 "시청사 부지가 금싸라기 땅인 이유는 지가가 높아서가 아니라 온 도민이 이용하는 귀중한 공공용지이기 때문"이라며 "본래의 조성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미래세대를 위해 그 사용을 유보하는 것이 책임있는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비대위는 향후 법률자문단을 구성하고 (조성사업에 대한) 행정가처분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며 "6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주민소환제가 가능하지만 도지사 임기가 1년 이내여서 법률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어서 도지사 퇴진운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일부 시청사부지 소유자들이 환매 소송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 비상대책위는 이봉만 전 제주시 의원과 서상수 이도2동주민자치위원장, 오재천 도남동마을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시민복지타운시청사부지 공공임대주택건설 반대비상대책위의 일부 위원장들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본관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