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자본검증이 먼저 진행된다.
 
▲이승철 제주도 관광국장이 13일 오전 브리핑에서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사전 자본검증을 실시한다고 밝히고 있다.@김관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는 가칭 '제주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위원회(이하 오라자본검증위)'를 구성하고 사업의 자본검증부터 실시하겠다고 13일 오전 밝혔다.
 
제주도의 이같은 결정은 지난 12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이하 도의회)의 신관홍 의장과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에서 "자본검증 위원회를 구성하고 오라관광단지 사업의 자본검증부터 진행해야 한다"는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승찬 제주도 관광국장은 "그동안 제주도는 도의회의 환경영향평가 동의 등 모든 승인절차가 완료된 이후 공식적인 개발사업 승인 신청서류가 접수되면 철저한 자본검증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도민사회의 의문과 우려를 해소하고 도의회의 심도있는 심의를 위해 자본검증 시기를 앞당겼다"고 밝혔다. 
 
검증위 구성과 관련해 이 국장은 "아직 검증위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마련되지 않았지만 금융과 법률, 회계, 경제 등 여러분야의 전문가를 검토하여 구성할 것"이라며 "향후 검증위를 통해 자본검증에 필요한 검증자료 목록, 검증방법 등을 세부적으로 정하고 위원회의 최정 검증결과를 도의회에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도는 앞으로 오라관광단지처럼 규모가 크고 제주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업에 대해서는 이번 오라자본검증위와 유사한 위원회를 구성해 자본검증을 먼저 거칠 수 있도록 개발승인사업조례 개정 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제주 역사 이래 최대사업이고 6조가 정상투자되는지 사업이 정상으로 가는지 의문을 가진 도민이 많았다"며 "사업자 의견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철저히 검증해서 도민에게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도의회 환도위도 제주도의 자본검증까지 동의안 심사를 열지 않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환도위는 "도의회가 도민의 대의기관이니만큼 도민의 요청에 부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올해 하반기까지 미뤄질 가능성이 커보인다. 
 
오라관광단지 사업 예상도@사진제공 JCC
한편 이같은 제주도의 결정에 JCC(주)는 매우 당황하는 분위기다. 도의회 환도위의 요구대로 이미 지난 2일 9개 보완자료를 이미 제출했는데 일방적인 상황에 처하게 됐다는 것이다.
 
JCC(주)의 한 관계자는 "저번주부터 자본검증을 먼저 한다 만다는 말이 설왕설래로 나왔고 도청으로부터는 어제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번에 동의안이 상정이 돼서 심의가 이뤄질 것이라 기대했는데 매우 당황스럽고 답답한 마음이다"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인허가자인 제주도청에서 자본검증을 환경영향평가 동의 이후에 한다고 이제까지 이야기를 했는데 이런 변경이 되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절차에 없는 것들을 6~7개월동안 해왔는데 원칙도 없고 예측가능한 부분이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JCC(주)는 일단 향후 방향을 제주도와 논의해서 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오라2동 347만㎡에 이르는 부지에 조성되는 복합종합관광단지 개발프로젝트로 투자규모는 최초 6조2,798억원에서 5조2,180억원으로 최근에 조정됐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