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고교생들의 진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제주도교육청)의 특성화고 정책은 일반적으로 적성과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스스로 학교를 선택하고 진학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주에는 6개의 특성화고와 4개의 특성화학과를 가진 일반고가 있으며 특성화고(과)에서 전문교육을 받는 학생은 도내 전체 고등학생의 23.8%에 해당한다.

농협중앙회제주지역본부(이하 제주농협)에서는 이러한 제주도교육청의 특성화고 정책에 앞장서서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21명을 채용했고 앞으로도 점점 그 규모를 넓혀갈 예정이다.

그러나 새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비정규직 인력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겠다는 정부의 정책 때문에 도내 특성화고 출신을 채용하는데 어려움이 커졌다.

농협은행 제주본부에서 실시한 제주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 대상, 금융기관 현장실습

먼저 제도적, 사회적 장애요인이다.

제도적으로 지금까지는 기능직, 별정직 등 특수직군으로 제한해 특성화고 출신을 배려했던 것이 앞으로는 채용에 있어서 학력, 성별, 나이 등 차별금지법에 따라 특성화고 출신들만 별도의 혜택을 주기가 어려워 졌다.

또한 사회적인 인식도 아직까지는 취업 보다는 대학진학에 무게를 두고 있어 이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제주농협에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핵심사항에 주력하고 있다.

우선적으로 제도개선이 중점을 두고 있다. 해마다 집계되는 취업 학생 숫자보다는 지속가능한 제도가 선결돼야 하고 단기대책으로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도 필요하다.

또한 이런 정부의 움직임으로 특성화고가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그래서 중앙단위 채용계획 부터 수정이 불가피하다. 굳이 우선순위를 둔다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부터다.

뿐만 아니라 제주농협은 공익적 역할인 취업지원 멘토단 출범, 산학 협약 체결, 프로그램 지원 등 졸업년도와 관계없이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고석만 본부장은 “제주지역 특성화고 졸업생들이 농협에 취업하고 일할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선결과제다. 그래야 우리 청소년들의 미래가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다”라고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다시 정리하면 특성화고 출신들이 제대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특성화고 졸업생 제한경쟁 채용 제도를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를 문재인 정부의 청년일자리 확충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시켜야 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