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일자리와 주거안정, 관광 발전 등을 보고했다. 하지만 도내 이슈가 되고 있는 제주 해군기지 구상권 철회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에서 제주현안에 대해 보고했다. 이번 간담회는 문재인 대통령 당선 이후 처음 열리는 시도지사 간의 만남으로 향후 제주도의 정책과 정부 지원의 방향이 결정되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자료사진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개헌때 헌법에 지방분권 강화하는 조항과 제2국무회의를 신설하는 헌법적 근거 마련하고, 연방제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제를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따라서 개헌전까지 시도지사 간담회라는 형태로 수시로 또 필요하다면 정례화해서 제2국무회의의 예비모임으로 제도화하는 방안도 거론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주로 추경예산과 관련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원 지사가 보고한 내용은 일자리 창출과 관광사업, 주거 안정 등이 핵심 내용이었다.
 
원 지사는 제주도 일자리창출위원회에서 일자리창출을 반영한 5천억 원대의 추경예산이 현재 도의회 심의중이며, 대형 투자사업 도민고용 80% 할당제와 취업연계 인재육성프로그램, 최저임금의 130%를 적용한 전국 최고 수준의 제주형 생활임금제 등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또한 "제주가 고용률 71%, 청년고용률 48.3%로 전국 1위이지만, 대체로 임금수준이 낮고 비정규직 비율이 높아 고용의 질을 높여야 한다"며 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일자리 대책과 관련해 국민 세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평가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내에 해피타운 사업도 거론했다. 이날 원 지사는 제주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통한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행복주택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자료사진
또한 원 지사는 제주관광의 질적 발전을 위한 단체관광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과 관광의 다변화를 위한 제주공항 이착륙노선 확충을 특별히 건의했다.
 
특히,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공정거래법, 관광관련 법규 등 관련제도에 대한 대책과 제주관광의 질적 개선을 위한 지원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같은 원 지사의 보고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아울러 필요하다면 직접 문 대통령이 지방을 순회하면서 국정기획자문위원회를 개최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문 대통령이 제주를 방문해 현안을 직접 챙기는 기회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 추경예산이라는 공통의제로 논의된만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관련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시도지사협의회 간담회가 14일 오전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진행됐다.@사진제공 청와대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