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장관후보자가 되려면 적어도 ‘위장전입’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논문표절은 상식이다. 거짓말과 변명은 립스틱처럼 그들의 입술위에서 요염하다.

왜곡된 성(性)의식, 여성비하, 만취음주운전, 허위학위 게재, 허위혼인신고 등 등 장관후보자들의 도덕적 해이는 구정물처럼 더러웠고 하수구처럼 고약하고 역겨웠다.

80%를 웃도는 지지도를 보이는 대통령의 인기 속에 이러한 파렴치한 장관후보들을 ‘앞으로 나란히’ 줄 세우고 있다는 것은 여간 아이러니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권위주의 망토를 벗어버리고 격식을 무너뜨리는 대통령의 파격 소통·소탈 행보가 장관인사 검증 부실로 헝클어져버린다면 문재인 정부 앞날이 불안하다.

새 정부가 출범한지 고작 한 달 남짓이다. 아직은 아장걸음도 버거운 상태다.

따라서 어느 기간까지는 조용히 지켜보고 기다리는 인내가 필요하기는 하다..

역대 어느 정부가 시작되어도 이른바 ‘허니문 기간’은 있어왔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눈에 보이는 잘못까지 마냥 눈감아 박수 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제기되는 장관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추문이나 의혹은 투명하게 밝혀내야 한다.

그래서 부적격 사유가 발견되면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잘라내야 한다. 그래야 새살이 돋아 날 수 있다.

그래야 정부가 떳떳할 수 있는 것이다.

“대통령의 선택은 최선”이라는 오만에 사로잡히거나, “내정해 놓고 어떻게 내칠 수 있느냐”는 말랑말랑한 온정주의에 흐물어진다면 일을 그르칠 수도 있다.

추문이나 의혹을 받고 있는 후보자들도 새 정부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덜어주고 성공을 위한다면 스스로 자리를 정리하는 것이 옳다. 그것이 책임감이요 용기다.

그러기에 스스로 사퇴를 선택한 전 법무장관 후보자의 처신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대통령은 처음 검찰 등 사법개혁 아이콘으로 그를 선택했다.

그러나 사회적 명망에만 의존해 검증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법치 정의를 기대했던 그에게서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과거 행태가 드러났기 때문이다.

‘술자리에는 반드시 여자가 있어야 한다. 정 없으면 장모라도 곁에 있어야 한다’.

그가 썼던 책이나 칼럼에서 여성과 성에 대한 부적절한 표현이나 자기 고백에 대한 논란은 사회적 공분의 빌미가 되었다.

글에는 글쓴이의 마음과 영혼이 알알이 배어 있는 법이어서 그렇다.

“여성을 비하할 의도가 없었고 남성의 본질과 욕망을 드러냄으로써 같은 남성들에게 성찰과 반성의 계기를 제공하고자 했다”는 해명에도 불구하고 그를 향한 돌팔매는 거칠었다.

여기에다 박사도 아니면서 저서 등에 최종학위를 ‘법학박사’라고 기재했던 허위학위 논란, 결혼도 하지 않았는데 상대 여성 모르게 도장을 위조해 혼인신고를 했다가 혼인무효 판결을 받았던 사실 등 법과 질서를 수호해야 할 법무장관후보자가 법과 양심을 저버린 파렴치한 행동을 했다는 비판이 비등했다.

결국은 자진 사퇴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뼈아픈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도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섰던 강경화 후보자를 외무장관에 임명했다.

오는 28일부터 한미 정상회담 주무장관으로서의 역할과 불가피성을 인정한 임명이었다 해도 이는 야권의 반발과 정국 경색의 빌미로 작용할 수도 있다.

장관은 물론 능력이나 자질이 중요하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도덕성이나 윤리적 규범에서 벗어날 수는 없는 일이다.

공직수행의 바이블로 평가받는 다산 정약용선생의 ‘목민심서(牧民心書)는 공직자(관료)의 덕목을 ’몸과 마음을 깨끗이 다스리고 집안을 올바르게 이끄는 것‘이라 했다.

유교의 경전이라 할 수 있는 대학(大學)에서도 수신제가(修身齊家)를 국가안정의 으뜸으로 삼았다.

그렇다면 장관 후보자들의 선택지는 자명해진다. 스스로 비추어 깨끗하다고 생각하지 못한다면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는 일이다.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논문 표절을 스스럼없이 자행했었다면 교육수장의 자격을 갖추었다고 볼 수 없다.

윗물이 흐린데 어떻게 아랫물이 깨끗하길 바라겠는가.

만취음주운전으로 운전면허가 취소됐고 임금 체불업체에서 대주주를 활동했던 인사가 노동부 장관이 된다면 어떻게 건전한 노사관계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인가.

적어도 두 사람은 결자해지 차원에서 자진해서 진퇴를 결정 하는 것이 옳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기 않기 위해서도 .스스로를 정리해야 한다.

향후 국회 인사청문회 검증 과정과 당사자의 거취표명, 청와대의 대응이 주목되는 이유다.

또다시 ‘국민의 이름’으로 임명을 강행 할 것인지, 여간 헷갈리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