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오는 30일 사회적 총파업을 예고하는 가운데 제주도도 학교비정규직 문제에 따른 파업 도미노가 예상되고 있다.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2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파업 돌입을 선포했다.@사진출처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 서비스연맹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 이하 연대회의)는 22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7년 임금교섭과 정규직화를 위해 7월 7일 총파업투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지난 5월 22일부터 지난 6월 16일까지 총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했으며, 조합원 1,222명 중 977명 투표, 881명 찬성으로 가결됐다.
 
이에 연대회의는 학교비정규직노동자의 근속수당 인상과 급식보조원 월급제, 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 등을 요구하며 이같은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선언' 이후, 기대가 큰 만큼 우려도 크다"며 "국가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무기계약직은 정규직'이라는 견해를 밝혔기 때문에 불안감을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10년차 공무원이 93만원 인상될 때 학교비정규직은 17만원, 인상폭이 고작 18%에 불과하다며 정규직과의 임금차별이 심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현재 1년에 2만원의 근속수당을 적어도 공무원의 50% 수준인 1년에 5만원으로 인상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정규직-비정규직의 임금격차 80% 수준에도 부합된다는 것.
 
또한 연대회의는 하나는 급식보조원 월급제이고, 또 하나는 교육부 처우개선안 소급적용을 요구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노동강도가 높은 급식실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시급제로 급여를 지급하는 교육청은 제주도 한곳뿐"이라며 "2017년 임금교섭에서 학교비정규직노동자는 급식보조원 월급제를 전면 시행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연대회의는 6월말과 7월초 도교육청에 집중교섭을 할 것을 제안했으며, 집중교섭기간에도 제주도교육청이 조합원들이 납득할 만한 안을 내놓지 않는다면 제주학비연대회의는 7월 7일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전했다.
 
한편 제주도내 노조들은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대회에 발맞추어 6월말부터 하투에 돌입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6월 29일~30일 2일간 총파업을 진행하고,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전국여성노조는 6월 30일에 총파업을 단행할 예정이다.
 
또한, 29일에는 각 시도교육청 앞에서의 집회를 열고, 30일은 3개 노조가 전국에서 서울로 상경해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대회에 참가한다. 또한 이들은 사정이 달라지지 않는 한 7월 또는 9월에 2차 총파업 투쟁을 예고한 상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