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대중교통체제개편이 택시업계의 생계를 무너뜨리고 있다며 택시기사들이 들고 일어났다.
 
▲제주택시조합 이사장과 대의원 등 주요관계자들은 23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중교통공영제 전면 개편을 요구했다.@제주투데이
제주특별자치도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하 제주택시조합)은 2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중교통체제개편의 전면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제주 내 개인택시 사업자들은 모두 제주택시조합에 가입해있으며 인원수는 3,913명에 이른다.
 
조합에 따르면 이번 대중교통체제개편이 실행될 경우 택시기사의 하루 수입이 약 40%정도 피해를 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현재 개인택시기사의 하루 평균수입이 10여만원이기 때문에, 하루 4만원 가량의 피해가 발생하며, 이를 택시사업 전체로 보면 한 해에 360억여원의 수익 감소가 나타날 것이라는 우려다.
 
이에 제주택시조합은 "제주도에서 택시의 수송분담률은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택시업계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도정은 대중교통체제개편을 마련했다"며 "택시기사들을 정책동반자나 공존파트로 보는 것이 아니라 도태시키고 귀찮은 집단의 하나로 치부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제주택시조합은 "개편안에 반영된 급행노선의 출발지를 제주국제공항으로 선정한 점, 무분별한 버스노선 확대와 증차, 버스 준공영제, 왜곡된 가격제도는 버스와 택시간 공정경쟁을 저해하여 택시기사들의 피해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제주도가 시내외 노선과 거리에 상관없이 버스요금을 1,200원으로 통일한 것은 단기적이며 선심성 행정으로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이라며 "5년간 6,30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며 99%가 도민 세금인데 국가 예산지원 없이 얼마나 정책이 유지될지 의문이다"고 전했다.
 
따라서 제주택시조합은 ▲급행버스 공항진입 금지, ▲감차사업 조례 대책 수립, ▲관광지 순환버스 폐지, ▲읍면 순환버스 과다노선 축소, ▲중앙차선에 택시 빈차 진입 허용 등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전영배 제주택시조합 이사장은 "조합의 요구사항을 도청에 전했지만 아직까지 별다른 대답이 없어 여전히 논의 중에 있다"며 "처음부터 택시업계에 대한 용역을 진행하거나 택시기사들에게 버스업계에 준하는 지원이 이뤄졌어야 했음에도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았었다"고 분개했다.
 
이에 제주택시조합은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집단행동 등 정치적 투쟁에 나설 것"이라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