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적폐를 청산하고자 언론인이 직접 나섰다.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와 민중총궐기제주위원회 관계자들이 26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김관모 기자
제주지역언론노동조합협의회(이하 제주언노협)와 민중총궐기제주위원회(이하 민중궐기제주)는 26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명박과 박근혜 정권의 언론 장악 음모를 밝힐 진상조사와 해직 언론인의 복직을 요구했다.
 
전국언론노조는 지난 5월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언론 적폐인사에 대한 퇴진 투쟁을 공개 선포했다. 
 
전국언론노조는 KBS 이인호 이사장과 고대영 사장, MBC 고영주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 연합뉴스 박노황 사장 등이 "공영방송과 통신사를 정권의 대변자로 전락시키고 사유화했다"며 이들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제주언노협도 제주지역 언론의 개혁에 적극 나설 것을 다짐하며, 언론 사유화로 인한 경영 이기주의에 한치의 물러섬 없이 맞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편집 및 인사권의 완전독립과 신문·방송제작 여건, 취재여건, 근로여건 개선을 이루기 위해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부현일 제주언노협 의장은 "박근혜 정권 때 인사권 남발로 공영방송이 뿌리채 흔들렸고 탄핵정국에서 공영방송은 정부의 나팔수 역할만 했음을 봐왔다"며 "국민의 알권리를 지켜야 할 언론이 스스로 국민의 귀와 눈을 막았단만큼 이제 이런 언론적폐를 청산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장은 "현재 언론장악방지법이 국회의원 160여명이 발의했지만 아직도 계류중"이라며 "만약 문재인 정부가 이 카드를 야당과의 협상을 위해 무효화한다면 다시 우리는 참혹한 세상을 살아야 한다"며 "국가시스템이 온전히 가동할 수 있도록 언론이 그 중심에 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상빈 민중총궐기제주위원회 회장은 "검찰 개혁 때문에 언론 개혁은 뒤로 미뤄지고 있는 것 같다"며 "검찰의 경우 검찰 내부 스스로 개혁을 추진하는 자정능력이 상실되었음을 스스로 보이고 있지만, 언론 개혁은 언론인이 스스로 나서고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주언노협은 일단 오는 30일 민주노총의 사회적 총파업투쟁에 동참하는 것을 시작으로 KBS와 MBC, 연합뉴스의 인사 청산이 이뤄지는 일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후 각 지역별로 지침을 내려 언노협 지부 안의 적폐와 불합리한 점들을 점검하고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아직 노조가 제대로 정비가 되지 않은 언론사에서는 임금 및 단체협약이 제대로 이뤄지도록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위원회는 "현재 지역언론이 고사할 위기에 처해있다"며 "지역언론도 공공재이기 때문에 언론인이나 시민단체 등이 함께 논의해서 지역 방송과 언론, 인터넷신문 등을 공공성에 맞게 제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