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제주시청사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두고 도민들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열렸다.

▲지난 7월 31일 저녁 우유부단 크림공작소에서 열린 공감마이크 '오븐'에서 참석자들이 구 제주시청사 활용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승택)는 주민과 함께 준비한 공감마이크 ‘오븐’을 지난 7월 31일 저녁 우유부단 크림공작소 간세라운지에서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오븐'에는 주민과 원도심 활동가,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여해 '구 제주시청 부지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재 공영주차장으로 이용되고 있는 구 제주시청 부지가 '제주문학관' 건립 대상 부지 중 한 곳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주민의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제주문학관' 건립 사업에 대한 공유가 필요하다는 주민의 요구가 반영돼 이번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제주시는 지난 2015년 삼도2동의 2549㎡ 면적에 달하는 구 제주시청사 부지를 매각해 주차장으로 조성했다. 하지만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구 제주시청을 철거하고 주차장을 조성한 점에 대해 비판이 계속돼왔다. 

이날 참여자들은 구 제주시청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내놓았다. 제주문학관 건립은 총론적으로는 공감하지만, 각론에서는 대체 주차장 확보가 필요하는 의견부터 공원조성안까지 각양각색의 의견들이 쏟아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모든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미자", "어린이문학관에서 미래세대의 문학적 감수성을 기르자", "문학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게 조성하자", "이 부지에 대해서는 천천히 고민하고, 문학관은 다른 공간을 찾아내 활용하자" 등 폭넓은 의견들이 나왔다. 일부에서는 "삼도2동주민센터를 이 곳으로 이전하자"거나 "제주시청 별관을 유치하자"는 발언들도 있었다.

공감마이크 ‘오븐’은 주민주도의 새로운 방식의 발언회로 기획됐다. 특히, ‘제주도시재생지원센터 페이스북’을 통해 방송된 소셜 생중계는 740회의 조회수를 보이는 등 네티즌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기도 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행사를 마치면서 오늘 주제에 대해 한 번 더 심도 깊게 발언회를 이어갔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공감마이크 ‘오븐’은 향후 제주시 원도심의 다양한 현안과 문제를 주제로 삼아 주민들의 생각들을 듣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아갈 계획이다. 제주도민이면 누구나 오븐 주제를 제안할 수 있고 제안은 이메일(center@jejuregen.org) 또는 전화(064-727-0613)으로 하면 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