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전 제주도정무부지사가 자유한국당에 복귀하고 제주도당 위원장에 출마를 선언했다. 

▲김방훈 전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가 1년 7개월만에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복귀를 발표하고, 도당위원장 선거에 나선다고 밝혔다.@김관모 기자

김방훈 전 부지사는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복당을 정식으로 알리고 다음주에 열리는 도당 전당대회에서 도당 위원장으로 출마할 계획임을 밝혔다.

2015년 12월 24일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에 취임하면서 도당을 탈당하지 1년 7개월만의 복당이다.

김 전 부지사는 "자유한국당은 인기도 없고 도민사회에서도 외면받고 있다"며 "한때 당의 도지사 후보가 되려했는데 당이 인기 없다고 외면할수 없다"고 복당하게 된 계기를 전했다.

김 전 부지사는 "복당에 앞서 당원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며 도민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했다"며 "앞으로 새로운 제주자유한국당으로 가야함에 있어 '당원 TF팀'을 구성해 도민에게 다가가려 한다"고 앞으로의 도당내 활동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4.3희생자 유족들과의 대화, 지역주민들과의 실질적 봉사 등도 언급했다.

또한 도당 위원장 후보로서 제주현안을 풀어가는 방향을 묻는 질문에 "희망고문이라고 하겠지만 각종 사업들이 무리하게 진행되고 있어 수정하면서 가야한다"며 그 예로 행복주택 사업과 대중교통체계개편, 쓰레기 정책 등의 교감부족을 지적했다. 이는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가장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이어서 이후 원 도정과의 대립각도 예상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김 전 부지사는 "원 지사와의 관계는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정치에는 적도 우방도 없다. 원 지사는 다양한 정국에 있어 정치하는 사람으로 판단한다"고 원 지사와의 관계에 대해 말을 아꼈다.

▲김방훈 전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또한 내년 지방선거에 도지사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출마 결정은 아직 하지 않았다"다면서도 "원 지사에게 사의를 표하면서 대화할 때 '결정한 것은 없고 도민과 대화하고 결심을 하겠다'고 말한 적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대통령도 국민의 뜻을 물어 출마한 것 아니냐"며 도지사 출마 의지를 부정하지 않았다.

김방훈 전 부지사는 기자회견 이후 도당 위원장 후보에 등록하고 다음 주에 열릴 예정인 도당 전당대회 준비에 돌입할 예정이다.

도당 위원장 후보 등록은 11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아직 다른 도당 위원장 후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당대회는 오는 14일이나 16일에 개최할 계획이라고 자유한국당 도당의 한 관계자는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