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강종우)는 도민과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리빙랩을 통한 사회혁신‘ 세미나 및 토론회를 오는 18일(금) 2시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몬딱가공소에서 개최한다.

리빙랩(Living Lab) 이란 일상생활 실험실 이란 뜻으로 사용자 주도형 혁신플랫폼으로 공공·민간·시민의 협력체계, 과학·사회·현장의 통합모델을 시도하는 과학기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회문제 해결형 사업의 의의와 사례를 소개한다.

세부적으로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성지은 연구위원이 '리빙랩을 통한 사회혁신 :사회적 경제와 만나다' ▲ 서울혁신센터 정미나 리빙랩 디렉터가 '서울혁신파크 2017 사회혁신 X 리빙랩 프로젝트: 혁신 한번 해볼래?' ▲ 포항테크노파크 정책연구소 김은영 정책기획팀장이 '포항 리빙랩, 이렇게 하고 있다'를 각각 발표한다.

사례발표 후에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송위진 사회기술혁신연구단장의 진행으로, 강종우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김종현 (유)섬이다 대표, 안은주 제주올레 사무국장, 은진은 제주대학교 관광융합 SW인력양성 교수가 참여하는 제주도 사회혁신정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자유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리빙랩을 적용하여 도민이 해결할 문제를 직접 도출하고, 해결과정에서 기술을 체험, 검증하는 등, 도민이 참여하는 일상생활 실험 사업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17년에는 관광분야에 리빙랩을 도입하여, 사회적경제 단체와 시민사회가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지원할 전문가를 구성하여 ’리빙랩(일상생활실험)‘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및 문의는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064-724-0165)를 통해 받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제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www.jejuhub.org)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