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제주도에 반입된 살충 계란이 추가로 확인되면서 육지부 계란의 도내 반입과 판매가 자율적으로 자제되고 있다.

▲안민석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가 21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살충제 계란 반입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김관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 이하 제주도)는 지난 19일 제주도내 계란유통업체들과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육지부 계란의 반입금지를 자율적으로 합의했다고 21일 도청 브리핑에서 밝혔다.

따라서 오늘 0시부로 육지부 계란의 제주도 반입은 자율적으로 자제되며, 제주도는 유통업체를 포함해 제주도내 49개의 식용란 수집 판매업소에서도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반입금지 합의는 지난 17일 경기도 광명농장에 이어 18일 경남 창녕군의 연암농장 계란이 비펜트린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고, 이 계란들이 지난 11일 제주도에 반입돼 대부분이 시중에 판매된 것으로 드러난 결과다.

▲이번에 회수되어서 한 영농조합 창고에 보관된 부적합 계란들.@김관모 기자

제주도에 따르면 8월 11일 반입된 광명농장 계란 21,600개 중 17,490개가 회수됐으며, 연암농장 계란은 9천개 중 840개가 회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살충제 계란' 12,270개가 제주도 가정의 밥상에 올라갔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국내는 물론 도내에서도 계란에 대한 신뢰가 추락했고, 도내 주요매장의 계란 소비도 20~30%가 감소했다.

이에 매장들은 문제가 된 부적합 계란을 회수해 폐기하고 있으며, 현재 제주도산 이외의 육지부 계란 판매를 자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전히 계란 판매가 크게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도내의 매장의 계란 판매대의 모습. 살균제 계란 파동으로 소비가 위축돼 제주도내 매장도 큰 타격을 받은 상태다.@김관모 기자
▲제주도내의 매장의 계란 판매대의 모습. 살균제 계란 파동으로 소비가 위축돼 제주도내 매장도 큰 타격을 받은 상태다.@김관모 기자

한 매장의 관계자는 "영업부에서 조사한 결과 계란 소비가 평소보다 30~40% 줄어든 것으로 확인됐다"며 "문제가 생기면 소비자들이 계란을 아예 사지 않기 때문에 판매가 저조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회수된 계란을 오늘 오전 우선 폐기처분했다. 또한 제주도내 37개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27가지의 살충제 사용여부의 조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유해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안민석 부지사는 "앞으로 부적합 계란의 도내 유통 방지를 위해 공항만 비상근무를 통해 철저한 차단과 감시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사태와 관련해 유통업계의 육지부 계란 반입을 강제할 조항은 없어 자율적인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제주도는 밝혔다. 

▲제주시에 위치한 한 양계영농조합법인에서 도내 동물위생시험소와 도청 직원들이 회수된 부적합 계란들을 폐기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제주시에 위치한 한 양계영농조합법인에서 도내 동물위생시험소와 도청 직원들이 회수된 부적합 계란들을 폐기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이날 도청 브리핑에서 안민석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현재 계란 유통을 강제할 규정이 없기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별도의 조사를 하지 않았었다"면서도 "이번 유통과 관련해 전국적으로는 약 40%가 도내에서도 30% 이상 소비가 줄어드는 등 국민과 도민의 신뢰도가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업체들이 육지부 계란을 반입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밝혔다.  

따라서 앞으로 계란의 안전한 유통과 관리를 위해서라도 법률이나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전보다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경영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국민의 권리를 억제하고 의무를 부과하는 문제이니만큼 상위법령의 개정으로 전국적으로 유통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역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원희룡 도지사가 AI파동 때 말했던 것처럼 제주도만이라도 법령 위임으로 공급과 유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