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관련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용역설명회가 강행될 움직임을 보이자 주민들과 도내 사회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하 도민행동)'은 22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영향평가와 주민설명회 중지를 외치는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김관모 기자

제주제2공항반대성산읍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와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하 도민행동)'은 22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각 중지하고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 구상 용역 주민설명회' 계획도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도는 오는 28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 구상 용역 주민설명회'를 예정하고 있어, 심한 충돌이 예견되고 있다. 현재 성산읍의 14개 마을 중 신산리와 수산리, 난산리, 은평리에서는 주민설명회를 반대하고 있으며, 나머지 10개 마을에서는 '성산읍 이장협의회'가 꾸려지고 있어 주민간 갈등도 우려되는 상태다.

이날 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사업추진의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명백히 했고, 지금 분명히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2년 동안 온갖 문제가 불거지고 제2공항 사업부지 결정이 조작되었다면 이는 그대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도민행동과 반대위는 그간 ▲올해 3월 9일 정경두 공군참모총장(현 합참의장)이 제2공항에 '공군남부탐색구조부대' 설치를 언급한 점 ▲공항 공사시 오름절취 불가피하다는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공항 후보지를 성산읍으로 정하는 과정에서의 사전타당성 검토 보고서의 부실 등을 제기해왔다.

단체들은 "첫번째 단추가 잘못 끼워졌는데도 제주도와 국토부는 허겁지겁 셋째, 넷째 단추를 끼워간다면 졸속 국책사업으로 남게 될 것"이라며 "영향평가와 용역주민설명회를 중단하는 것이 문제를 푸는 첫단계"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영길 반대위 공동대표는 "부실용역을 주도하고, 민간협의회 설치 주민간 이간질 부추기는 도정의 과오를 파헤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상빈 도민행동 집행위원장도 "제2공항 사업 추진은 실제로 박근혜 정부에서부터 적극 추진됐기 때문에 이를 풀어나가는 것은 적폐청산의 하나라고 본다"며 "종달리와 오도리, 하도리를 잇는 철새도래지 벨트를 빠뜨리는 등 새로운 졸속행정 내용이 나오면 도민에게 계속 알리겠다"고 전했다.

한편,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단체들은 청와대에 여러차례 제2공항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는 공식문서를 전달했지만 아직 별다른 답변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보 반대위 집행위원장은 "총리실과 면담할 예정이 거의 확정되어서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와 함께 국토부 장관과의 면담도 추진해서 주민의 의견을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