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70주년과 맞물려 4.3정명을 이제는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왼쪽부터 이상봉 도의원, 박원철 도의원,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제355회 임시회에서 열린 행정자치위원회 회의에서 도의원들이 4.3평화재단의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언급했다.

먼저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동, 노형동 을)은 이문교 4.3평화재단 이사장에게 4.3을 어떻게 보는지 질문하면서, “4.3을 항쟁으로 정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 의원은 오늘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과 UN의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는 4.3 10만 서명운동을 언급하면서, 재단의 권한을 강화하면서라도 정명을 풀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이문교 이사장은 “정명 문제는 정치적인 수사법으로 푸는 것이 아니라 깊은 연구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에 박원철 도의원(더불어민주당, 한림읍)도 “기존 판결이나 판례를 봐도 이제는 4.3정명을 정리할 때가 왔다”며 “사회적 해결이나 배보상문제 등 완전한 해결로 가고 있는데 정명문제만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어서는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이사장은 “현재 재단에서 연구중에 있지만 아직 공표할 단계가 아니다”며 “4.3과 관련해 중요한 이슈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정명을 정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70주년 4.3추념식에는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말하고 있다"며 "대통령의 추념사에 정명이 담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