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행정사무감사가 진행 중이다. 민선 6기 마지막 행정사무감사로 연일 날카로운 지적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대중교통 개편, 축산분뇨 등 다양한 문제들이 쏟아졌다. 그 중에서도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 원희룡 도지사의 조직 운영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강경식 의원(이도2동 갑, 무소속)은 19일 제주도 기획조정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정책보좌관실의 방만한 운영을 문제 삼았다. 강경식 의원에 따르면 민선 6기 들어 정책보좌관실이 신설돼 현재 8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지사를 보좌·지원하는 비서실에는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근무인원이 많다는 게 문제는 아니다. 중요한 점은 인원에 비해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는가이다.

일단 도의회에서 거론된 정책보좌관실의 지휘 관할 여부부터 보자. 이날 행정 사무감사에는 이중환 기획조정실장이 참석했다. 그의 답변을 그대로 옮겨보자. “보좌관실장이 있으면서 자체적으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기획조정실의 직접적인 지휘를 받지 않는다.” 정책보좌관실과 비서실은 도지사 직할 기구인 셈이다. 정무부지사와 행정부지사보다 지근거리에서 도지사를 보좌한다는 임무 특성을 감안하면 이해할 법도 하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원희룡 도정 출범 이후 ‘송일교’라인이니 하는 때 아닌 ‘줄세우기’가 논란이 된 적이 있었다. 후보시절 공약으로 내세웠던 강정 구상권 문제 해결을 위해 공식 직책이 없는 측근 인사가 강정 마을회 인사를 만난 적도 있다. 이 때문에 도청 조직 운영에 비선라인의 입김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있었다. 원희룡 지사와 국회의원 시절부터 인연을 맺었던 현광식 비서실장이 사임을 했지만 과연 보좌 역할까지 그만 둔 것인지 논란이 된 적도 있다. 사임 이후에 오히려 내년 지방 선거를 대비해 광폭 행보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제주도가 강경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정책보좌관실이 정책을 건의하고 생산한 것이 16건에 불과했다. 한 사람당 평균 2건 정도인 셈이다. 강 의원의 지적에 따르면 정책보좌관실이 정책 제안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3년 전 원희룡 후보 캠프에 참여했던 인사들이 썼던 이른바 ‘백의종군’ 서약서를 기억하는가. 백번 양보해서 측근이라도 능력이 있다면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기재 전 서울본부장과 박정하 전 정무부지사는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했다. 총선에 나서기 위해 경력 관리를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도지사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야할 인사들을 ‘정치 낭인’들을 위한 경력 관리용쯤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 있을 수 없는 태도다.

대중앙절충 능력을 강화한다고 했던 서울본부 운영도 문제다. 홍경희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서울본부가 외신기자들과 타 지자체 공무원들을 상대로 대중교통 체계 개편 홍보를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렇지 않아도 제주특별법 개정 문제, 강정 구상권 철회 등 산적한 제주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중앙 절충 능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개선 효과가 아직 나타나지 않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을 홍보하는 한가로움을 누릴 때가 아니다. 비대한 비서실 조직, 그리고 때 아닌 치적 홍보에 나선 서울본부. 원희룡 지사 주변 측근들의 잇따른 헛발질을 단순히 충성 경쟁으로만 볼 수 있을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희룡 지사의 지지율은 30% 대에 그치고 있다. 현역이지만 지금 당장 선거가 치러진다면 안심할 수 없는 수치다. 그래서인가. 제주 지역 현안 문제 해결보다는 당장의 선거를 걱정하는 조급증이 제주도정 곳곳에 감지되고 있다. 제 역할을 못하는 비서조직과 서울본부는 빙산의 일각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