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의 영화‧영상인들이 제주영상위원회의 해산을 반대하며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나섰다.

▲제주영상위원회 해산을 두고 영상·영화인단체들이 반발하면서 논란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제주투데이

제주독립영화협회와 제주씨네아일랜드, 제주영화제 제주프랑스영화제, 서귀포예술섬대학 등 제주도내 영상‧영화인 단체들은 ‘제주영상위원회해산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고혁진, 이하 반대위)를 구성하고 해산반대 운동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영상위 기능과 독립 위협받을 것”

반대위는 제주콘텐츠진흥원의 설립을 제주영상위원회 해산이 불가피하다는 도의 입장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현 제주도정이 지역 영화인들의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았으며 영상위 이사회와 총회 등 내부 의견수렴조차 지키지 않아 민주적 절차를 위반했다는 것.

반대위는 "도가 위촉된지 1년도 안 된 이사들을 회유해 해산의결을 동원하고 일방적인 해산 이유를 통보하고 있다"며 "진흥원 통합에 따른 더 많은 지원과 예산을 미끼로 영화인과 영상콘텐츠 종사자를 분열하고 갈등을 조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고혁진 반대위 위원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타지역에서는 진흥원과 영화진흥위원회가 별도로 존재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진흥원을 해산해야 한다는 움직임도 있다”며 “예산을 핑계로 서로 맞지 않는 영상위를 진흥원에 억지로 끼워넣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영상위의 독립성과 기능이 약화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지만 직원들은 데워지는 물 안의 개구리처럼 이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외부관계자이지만 영상위의 독립성을 위해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영상위의 홈페이지 배너의 모습

“영상위가 아닌 도가 영상위 해산 직접 설명해야”

또한, 반대위는 조만간 열릴 예정인 영상‧영화인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에도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영상위 이사회는 도 공무원들에게 영상위 해산을 주제로 영상‧영화인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간담회 추진을 제안했다.

하지만 이 간담회를 도에서 주관하지 않고 영상위 사무국이 주관하는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

반대위는 “해산 대상인 영상위가 직접 해산 경위를 설명하는 것은 행정폭력”며 “제주도정이 영상위를 하수인 취급하며 일방적으로 개최하려는 설명회(간담회)를 거부한다”고 전했다.

▲지난 10일 열린 제주영상위원회 이사회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갈리는 입장차, 의견 수렴 가능할까

따라서 반대위는 이번 간담회에 앞서 영상위 이사회와 협의해 해산의 부당성을 알리는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반대위는 진흥원으로의 통합이 어떤 부작용을 낳을지 타지역과의 사례를 비교하며 도민과 함께 내용을 공유하고 숙의하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도와 영상 관계자들은 물론, 영상위 이사들 간에도 의견차가 심해 얼마나 의견 수렴이 가능할지 미지수다.

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의 한 관계자는 “아직 간담회 일정이 정해진 바는 없으며 이사들에게 연락을 돌리는 중”이라며 “간담회 형식을 어떻게 정할지는 논의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영상위 사무국의 한 관계자도 "이사회에서 나온 의견이기 때문에 당연히 사무국에서 추진하는 것"이라며 난감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영상위 이사들 사이에서도 이 상황을 바라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이사는 "도가 간담회를 주최하면 오히려 도 위주로 추진된다는 비판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보였다. 또다른 이사는 "도가 됐든 영상위가 됐든 영화·영상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자리를 갖는게 중요하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따라서 영상위 해산을 두고 제주 문화계에서 당분간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 간담회에서의 여론과 반응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영상위 사무국은 일단 오는 27일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으로 참여인원을 점검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