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조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

정부와 시민사회의 소통을 위한 국무총리 자문기구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제3기가 출범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시민운동가, 학계 인사 등 다양한 분야의 인사 20명에게 시민사회발전위원 위촉장을 수여했다.

시민사회발전위원회 위원 중 뉴라이트 성향으로 제주4·3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폄훼해온 이영조 바른사회시민회의 공동대표가 들어있어 인사 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제주4·3 70주년 제주위원회 관계자는 “적폐를 청산하겠다던 문재인 정부가 4·3을 폄훼해 온 적폐 인물을 시민사회발전위원으로 위촉한 것은 자가당착”이라며 “미래가 아닌 잘못된 과거로 회귀하겠다는 인사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영조 대표의 제주4·3, 광주민주항쟁 폄훼 문제는 그가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있던 201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영조 대표는 2010년 11월 5일 미국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발표를 하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민중 반란’으로, 제주4·3사건을 '공산주의 폭동‘이라고 표현해 큰 논란을 야기했다.

같은 달 30일 열린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전 김우남 국회의원(제주시 을)은 이영조 대표(전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장)를 불러 “(진실화해위원회의 공식자료가) 국가기관인 진실화해위원회가 국가 법률인 제주 4.3특별법의 취지와 또 다른 국가 기관인 제주 4.3위원회의 진상조사 결과를 부정했다”고 질타했다.

김우남 전 의원은 “4.3 희생자 및 유족들에게 위원장의 공산주의 반란 발언은 제주도민들의 아픈 가슴을 다시 후벼 파는 너무도 잔인한 폭력”이라면서 이영조 대표의 진심어린 사과와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회의 위원장직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이영조 대표는 2012년 총선 당시 새누리당 공천 심사 과정에서도 광주민주화운동과 제주4·3 항쟁의 성격에 대한 역사적 인식에 대한 논란을 이유로 탈락했다.

또 이영조 대표는 지난해 촛불항쟁을 보면서 칼럼을 통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진 대규모 촛불 시위를 보는 내 눈에는 이명박 정부 초기 벌어진 광우병 사태가 겹쳐 보였다. 그때도 확인되지 않은 괴담 수준의 의혹이 이성적인 판단보다는 광기에 가까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한국경제, 2016년 10월 30)"며 박근혜 정부를 옹호하는 발언을 내뱉기도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