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에 열릴 제주영상위원회 간담회를 앞두고 제주영상위와 제주특별자치도, 영상․영화인단체 간에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사단법인 제주영상위원회 해산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27일 오전 성명을 내고 오후에 열릴 예정인 간담회를 중단하라고 나섰다.

간담회를 여는 절차과정을 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것.

지난 10일 열린 제주영상위 이사회에서 이사들은 도 공무원측 이사들에게 제주영상위 해산과 관련해 도내 영상․영화인들에게 상황을 설명하는 간담회를 추진해달라고 요청했었다.

그러자 제주영상위 사무국은 도와 협의해 간담회 일정을 잡고, 관련자들에게 연락을 취했다. 

하지만 반대위 등 일부 영상․영화인들이 “왜 도에게 요청한 것을 해산 대상인 제주영상위가 나서느냐”고 반발했다. 이에 영상위는 주최를 도 문화정책과로 바꾸고 다시 공문을 보냈다. 

영상위의 한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이사회에서 이사들의 요청이 나온 상황이어서 사무국이 나서서 처리한 것”이라며 “주최와 관련돼 반발이 있어서 도와 논의해 진행한 것일뿐”이라며 절차상의 문제점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반대위는 “문제제기를 하니 주최측만 고쳐서 보냈을뿐 공문은 제주영상위의 공문이었다”며 “왜 도의 일을 사단법인이며 독립성이 보장된 영상위가 하수인처럼 대신 처리하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또한 반대위는 “제주영상위 해산을 전제로 준비되는 일방적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 추진에 문제가 있다”며 “제주영화계 뿐만 아니라 한국영상위원회에서도 해체를 우려하며 공식적으로 문제제기했지만 도에서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위의 한 관계자는 "영상위의 관계자가 누가 주최하느냐가 중요하다기보다 누구누구를 만나 어떤 의견을 나누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며 "사과는커녕 주최도 불분명한 간담회를 진행하는 월권을 행했다"고 분개했다.

이에 반대위는 △졸속적인 간담회 개최 중단,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에 따른 타당성 연구 용역 발주 시 ‘과업지시서’ 공개, △제주영상위 부위원장 선출, △영상위 해체 중단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간담회에는 도내 영상․영화 전문가 10명과 도 문화정책과 2명, 영상위원회 2명 등이 참석대상으로 예정돼있다.

일단 제주영상위 측은 일정대로 간담회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부 영상․영화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제대로 간담회가 진행될지 불투명한 상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