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바른정당 제주도당 소속 도의원들에게 복당을 촉구했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5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 소속 도의원들의 조속한 복당을 촉구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자유한국당 도당은 5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김방훈 자유한국당 도당 위원장 기자회견'이라는 이름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김방훈 위원장은 "지방선거가 6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이 상태로는 보수 진영의 참패가 불보듯 뻔하다"며 "보수와 진보의 두 수레가 굳건하게 받쳐줘야 건강하게 굴러갈 수 있다"며 보수통합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위원장은 "12월 중 내년 지방선거 준비에 착수할 것"이라며 "시간은 우리편이 아니니 도의원들의 조속한 복당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바른정당 소속 도의원들이 도당 복당할 수 있는 시간적 마지노선을 정한 셈이다.

기자들의 이같은 질문에 김 위원장은 "이를 마지노선으로 반드시 정한 것은 아니지만 이미 선거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준비를 하는만큼 최대한 빠른 복귀가 필요한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하는 바른정당 소속 의원이나 당원들이 점차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같은 시간의 언급은 데드라인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5일 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 소속 도의원들의 조속한 복당을 촉구하고 있다.@제주투데이

한편 김 위원장은 이번 복당 대상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외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원 지사 복당 문제는 중앙당에서 다뤄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도당에게 권한이 없다"면서도 "만일 원 지사가 복당을 희망하면 도당에서 심의를 거쳐 의결사안을 중앙당에 올릴 수는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에 대한 문을 완전히 닫아놓지는 않았다는 풀이도 가능하다.

김 위원장은 "도당은 그동안 통렬한 반성과 함께 변화를 추진해왔고, 정책기능을 확대하고 미래세대와의 공감을 확산시켜 나갔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는 지지율만 믿고 예산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최저임금을 과도하게 책정하는 등 각종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은 정책을 견제할 최소한의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당 복당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보수 통합을 위한 후보 단일화도 가능하냐는 질문에 "복당 진행이 마무리된 이후에 논의할 사항"이라고 답했다.

▲이날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의 기자회견에 자유한국당 도당 도의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