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제주광장 조성 및 통합청사 신축 구상안을 두고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이 반대입장을 밝혔다.
 
고경실 시장은 지난 4일 시청사 리모델링 할 시기가 도래한 만큼 시민문화광장 조성을 통해 시청사를 정비하는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제주시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건물을 제외한 주변 부속건물들을 철거하고, 시청광장 지하를 굴착해 지하2층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2017년 3회 추경예산 33억여원을 확보해 본관 서측 1~2층 사무공간을 별관 옆 민간 신축 매입 건축물로 이전하고, 2018년 청사 정밀안전진단 및 타당성조사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제주시는 2020년까지 공사와 청사 이전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자유한국당 도당은 "고 시장이 발표한 제주광장 조성은 서울시청사 앞 서울광장에 버금가는 규모의 제주광장을 중심으로 한 것"이라며 "6기 도정 말기인 현 시점에서 논의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먼저 살펴야 한다"고 반박했다.
 
도당은 "시민에 의해 선출된 민선시장이 아닌, 도지사에 의해 임명된 임명시장이 도의회의 논의와 민의의 의견수렴도 없이 '한 건 주의'로 7개월여 남은 잔여 임기 기간 동안에 추진하겠다는 것은 그 진의를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도당은 이번 제주광장 조성안 자체가 졸속이라는 입장이다. 민원인 204명의 설문조사와 제주연구원의 기초연구만으로 수백억원에 이르는 사업을 벌이겠다는 것 자체가 급조된 증거라는 것.
 
도당은 "이 사업은 사업비만도 5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도의회의 동의절차 등을 거쳐야 사는 사업이므로 사전에 도의회와의 논의는 필수적인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독단적으로 공식발표했다"며 "이는 시장 개인의 뜻인지 원희룡도정의 의중인지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의 실정에서 서울시의 면적에 버금가는 거창한 제주광장이 지금의 시점에서 거론되고 시정의 책임자가 발표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