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민군복합형관광미항 제주강정마을 구상권 관련 법안 조정안을 받아들이기로 하면서, 제주사회의 크나큰 갈등이었던 강정마을 문제가 해결국면에 들어섰다. 이에 제주도내 각 정치계가 즉각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먼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제주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적극 환영하며, 강정마을 변호인측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는 4․3해결과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의 우선 공약이었던 의미에서 문재인 정부의 제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다시 한 번 보여준 결과”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제주도당도 “늦게나마 법원조정의 형식이지만 구상권을 둘러싼 마을 주민과 정부의 갈등이 해결돼 다행”이라며 “이번 구상권 철회를 계기로 그동안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파생된 마을과 정부의 대립, 마을주민간의 갈등 등으로 인한 상처 치유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제주도당도 “1년여 만에 제주강정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구상권 소송을 둘러싼 첨예했던 갈등과 반목의 종지부를 찍고, 갈등치유와 도민통합의 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일을 반면교사로 삼아 제2공항 건설, 제주4.3의 완전한 해결 등 제주사회 산적한 갈등현안을 대화와 타협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려는 지역사회의 책무가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제주도당도 “이번 법원강제조정 수용결정한 국방부의 결정은 당연하고 합리적인 것”이라며 “도당은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국책사업의 명칭과 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군과 강정마을·제주사회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강창일‧오영훈‧위성곤 등 제주지역 국회의원들도 공동성명서를 내고 이번 철회결정을 반겼다. 고충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신임의장도 1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안을 환영하는 메시지를 전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2일 오후 기자실에서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와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한편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12일 오후 3시경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번 구상권 철회 결정을 환영했다. 원 지사는 “이번 해결은 지난 10여년간의 강정마을 공동체의 갈등 해결을 위한 시작에 불과하다”며 “삶의 터전을 지키던 주민들이 범죄자가 되어 사법적 제제의 굴레에 있기 때문에 도정은 주민들의 사면복권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도 전폭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며, 구체적인 진행사항은 새로운 강정마을회 임원이 꾸려지는데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