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제주영상위원회 해산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고혁진, 이하 반대위)가 내일 29일에 예정된 제주영상위원회 총회 개최를 "도정의 비민주적 행정 폭력"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영상위원회는 29일 오후 4시 제주영상위 회의실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제주영상위 해산을 의결할 계획이다. 이를 두고 찬반 대립이 극에 달한 상태다.

28일 오전에는 제주ICT기업협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영상위 해산 찬성과 함께,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설립을 촉구할 예정이었지만, 도의 요청으로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ICT기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내년 ICT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진흥원 설립이 필요한 상태"라며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으로 명칭 바뀌는 것도 ICT업계에서는 사업을 축소하는 것이라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1일에도 제주영상위 직원들 전원이 제주영상위 해산과 진흥원 설립을 찬성하는 기자회견을 갖기도 했다.

한편, 반대위는 28일 논평을 통해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 흡수·통합안을 여전히 반대하며, 그동안 요구했던 제주영상위원회의 독립성과 지속적인 존치 요구 입장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진흥원 추진과정에서 비민주적 절차와 무리한 행정 추진에 대한 대가는 도가 책임을 져야 하는 형국임에도 불구하고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을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으로 이름만 바꾸려하고 있다”며 “공론화되지도 않은 사안을 제주영상위원회 임시총회 자료에 무리하게 올려놓고 제주영상위 이사들을 압박하며 임시총회를 다시 한번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반대위는 “이는 도의 이러한 비민주적 행정 폭력이 반복되는 것”이라며 “제주영상위 해산 재고와 부위원장 선출을 하고 제주영상위와 진흥원을 별도로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현재 반대위는 제주독립영화협회와 제주씨네아일랜드, 제주영화제, 제주프랑스영화제 등 제주도내 영상 및 영화계 인사들이 모여 꾸려져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