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주도당이 제주영상위원회(이하 제주영상위) 해산을 반대하고 나섰다.

제주영상위원회는 오늘 29일 오후 4시 해산을 위한 임시총회를 개최한다. 현재 도는 내년 1월부터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을 설립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제주영상위원회의 흡수 및 통합이 필요하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제주 영상·영화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의 여파가 큰 상태다. 국민의당 도당도 "제주영상위를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으로 흡수·통합하겠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제주영상위원회를 강제 해산하여 영구적으로 폐쇄하겠다는 것"이라며 "제주영상위와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은 그 성격과 기능이 본래적으로 다른 것으로, 흡수통합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도당은 "만약, 오늘 29일 오후 예정된 제주영상위원회 임시총회에서 무리하게 제주영상위원회 강제해산 결정을 한다면, 이는 원희룡 도정의 정책실패의 사례로 두고두고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도당은 "이는 제주관광공사를 설립할 때 제주관광협회를 해산하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로 오히려 제주영상위 조직을 쇄신해, 영화 관련 전문가들이 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당은 현재 도가 추진하는 진흥원의 정책방향이 잘못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도는 해산목적을 "제주영상·문화산업 컨트롤타워 구축· 영상·문화산업기관의 경영효율성 도모"라고 밝혔지만, 제주영상위의 설립 이유와는 상관 없다는 것.

도당은 "제주영상위원회는 영화산업진흥기구가 아니라, 영화의 섬, 제주를 위해 영화인들의 자유로운 의견을 모아내는 민간 참여의 기구"라며 "경륜 있고 신뢰받는 영화인을 모셔오기 위해서 부위원장이라는 직책이 있는 것이 있고, 조직의 형태도 ‘원’이 아니라 ‘위원회’로 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제주영상위원회는 비록 제주도정의 재정적 지원을 받기는 하지만, 영화인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아내기 위한 결사체로서 제주영상위원회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방향으로 존치되어야 함이 당연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도당은 "제주문화콘텐츠진흥원과 제주영상위원회는 그 성격과 기능면에서 볼 때 통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원희룡 도정은 제주영상위원회 강제해산 추진을 당장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