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스타렌터카(대표 장호)가 직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게시해 주목받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

제주스타렌터카(대표 장호)가 직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게시해 주목받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는 매장에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문을 비치하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는 사내에 게시한 안내문에 “우리 직원이 고객님에게 무례한 행동을 했다면 직원에게 응당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직원에게 인격적인 모욕을 느낄 언어나 행동, 다른 고객들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하실 경우에는 고객님들의 차량이용을 거절하겠습니다. 우리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존중을 받아야 할 훌륭한 젊은이들이며 누군가에게는 금쪽같은 자식이기 때문입니다.”라는 문구를 담고 있다.

제주스타렌터카가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내건 건 작년 12월 초쯤. 제주스타렌터카 관계자는 “업종 특성상 돌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들 중 과격한 언행으로 직원들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매주 세네 분 정도 있었다."며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게시하면 고객들이 직원들을 대하는 태도가 나아지지 않겠냐'면서 대표님이 직접 지시했다.”고 밝혔다.

제주스타렌터카(대표 장호)가 직원들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게시해 주목받고 있다.(사진=제주투데이)

공정서비스 안내문의 효과에 대해서는 “무례한 고객들이 확실히 줄어들었다. 고객들께서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보시고 감동을 받았다는 말을 홈페이지에 남겨주시기도 했다.”고 말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도시락 업체 스노우폭스의 영향을 받아 공정서비스 안내문을 게시하게 되었다.

스노우폭스(SNOW FOX)는 2015년 한국 매장에 ‘공정서비스 권리 안내’ 글을 게시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서비스업 종사자들에 대한 고객들의 갑질 행태가 종종 발생하는 한국 사회에 경종을 울리며 파격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스노우폭스 매장에 게시된 공정서비스 안내문

(사진=스노우폭스 김승호 대표 페이스북)

스노우폭스에서 게시한 공정서비스 안내 문구는 다음과 같다.

“우리 직원이 고객에게 무례한 행동을 했다면 직원을 내보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 직원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시면 고객을 내보내겠습니다. 상품과 대가는 동등한 교환입니다. 우리 직원들은 훌륭한 고객들에게 마음 깊이 감사를 담아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 무례한 고객에게까지 그렇게 응대하도록 교육하지는 않겠습니다. 우리직원들은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존중을 받아야할 훌륭한 젊은이들이며 누군가에게는 금쪽 같은 자식이기 때문입니다. 직원에게 인격적 모욕을 느낄 언어나 행동, 큰 소리로 떠들거나 아이들을 방치하여 다른 고객들을 불편하게 하는 행동을 하실 경우에는 저희가 정중하게 서비스를 거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감정노동이 수반되는 서비스업. 대표적인 관광지인 제주도의 서비스업 성장속도는 전국최고 수준이다. 직원들을 모욕하는 권리는 팔지 않겠다는 선언.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직원들의 권리 보장을 위해 제주도내 업체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한 때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