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제주시 신청사 신축 추진 발언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는 가운데 국민의당 제주도당도 "행정체제개편 이후로 미뤄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는 지난 23일 원 지사가 제주시청 연두방문에서 도민과의 토론회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다. 당시 한 제주시민이 제주시청 신축을 빠르게 추진해달라고 주문했고 이에 원 지사는 "제주가 돈을 들여 재원을 마련하겠다"며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졌다.

이에 국민의당 도당은 "'개헌 상황을 보며 시점에 맞게 논의해 결정하겠다'는 원희룡 지사의 발언은 각종 도정 추진 현안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지 못하고 있는 원 도정의 ‘무능과 혼선’을 스스로 고백한 꼴"이라고 강도높게 규탄했다.

도당은 "행정체제개편 추진을 개헌 상황을 고려하여 결정하겠다고 했으니, 이에 대한 계획을 구체화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행정체제개편에 따라 행정시가 2개가 될지, 아니면 3~4개가 될지 등에 대해 최종적인 결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행정체제개편 정책으로 인해 변경될 수도 있는 신청사 신축계획을 확정하고 추진하는 것은 삼척동자도 웃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도당은 지난 23일 제주시 연두방문에서 원 지사가 발언한 내용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먼저 신청사 재정 조달과 관련해 “돈은 제주도가 내겠다. 제주의 미래를 위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재원을 마련하고 뒷받침하겠다”고 한 부분은 제주시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고 제주시장의 위상을 배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당은 행정체제개편과 관련해 시장직선제 도입과 기초의회 구성 여부 등이 더욱 시급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도당은 "개헌 상황과 무관하게, '조속한 시장직선제 도입'과 '읍·면동장 민간개방형 공모제 실시'를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의 공약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