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누구나 디지털 제조기술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시제품을 구현 해 볼 수 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참신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대학생,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고 계시는 중소기업체 등 평소 생각 속에 머물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해 볼 수 있는 제작공간을 팹랩제주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팹랩(FAB LAB)은 제작실험실(Fabrication Laboratory)의 의미로 SW, 3D프린터, 레이저커터 등과 같은 장비를 구비하여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실제로 구현해보는 공간으로 창업문화 확산에 기여해오고 있다.

도 지원으로 지난해 오픈한 팹랩제주에서는 3D프린터, 레이저커터, CNC라우터, 디자인 웹 컴퓨터 등 장비를 구비하여 창업을 희망하는 누구나 일정 교육 이수 후 아이디어를 구현해보는 즐거움과 창업의 기대감을 누릴 수 있으며, 최근에는 문의가 자주 오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금년도 교육은 2월부터 계획 중에 있으며,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모집공고를 하고 수강 신청 받을 예정이다. 교육프로그램은 5개 과정으로 참가자들이 원하는 디자인, 제품 제작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장비사용교육, 워크샵, 메이커 아카데미, 메이커톤, 3D프린팅 등 과정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5개 과정에 145명이 수료하였으며, 금년에도 많은 도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팹랩의 시작은 제조업자, 창업자 들이 주로 비용, 기타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제품 제작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미국에서 시작된 창업지원 커리큘럼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되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문의 : 경제통상진흥원 805-3381) / 제주특별자치도 기업통상지원과 임병종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