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지사장 최희숙)은 오는 14일까지 2018년도 제1차 일학습병행제 학습기업을 모집한다.

일학습병행제란 독일의 도제제도를 한국 실정에 맞게 도입한 제도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현장중심의 인재육성을 통해 기업이 직접 필요한 인재를 기르는 제도이다.

기업은 젊은 인재를 선점하여 장기근속을 통해 기업 핵심인재로 키울 수 있으며 정부로부터 교육훈련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아 인력을 채용하고, 교육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이 과정을 수료한 학습근로자는 자격연계형의 경우 일학습병행제 자격을, 대학연계형의 경우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신청자격은 상시근로자 20인 이상 기술력을 갖추고 CEO의 인력양성 의지가 높은 기업으로, 훈련프로그램 개발, 기업현장교사 및 HRD담당자 지정, 최소 1년 이상의 훈련 실시가 가능해야 한다.

이번 제도에 선정된 기업은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훈련과정과 학습도구 개발을 비롯해, HRD담당자와 교육담당자의 연수, 월40시간 기준 훈련비 32만3,280원, 기업현장교사 수당, 학습근로자 1명당 최대 40만원 훈련지원금 등을 지원받게 된다.

신청 및 접수는 오는 2월 14일까지이며 사업 참여신청서와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직접 제주지사를 방문하거나 FAX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기업 발표는 오는 3월 30일 내외가 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를 참조하면 된다.

◎2018년도 일학습병행제 학습기업 신청분야

대상

구분

내용

재직자 단계
(1년이내 신규입직자)

단독기업형

신입사원을 체계적으로 교육시켜 기업 스스로 인재를 양성하고 싶은 기업(기업 단l독으로 현장훈련, 현장외 훈련 실시)

공동훈련센터형

듀얼공동훈련센터와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으로 현장외훈련을 실시하고자 하는 기업

재학생 단계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특성화고 2~3학년)

열정과 비전이 있는 직업계고(특성화고, 종합고) 재학생을 조기에 채용하여 기업의 핵심인재로 기르고 싶은 기업

유니테크
(특성화고 2학년~전문대)

특성화고 재학생을 채용하여 전문대까지 4년간 현장훈련을 통해 전문가로 양성하고 싶은 기업

전문대 재학생단계
(전문대)

전문대 재학생을 조기 채용하여 기업의 핵심인재로 기르고 싶은 기업

IPP형 일학습병행제
(대학교 3~4학년)

대학 3~4학년 재학생을 미리 채용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형 인재로 기르고 싶은 기업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