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이 재개된 가운데 환경영향평가 재이행 여부를 두고 논란이 커지자 제주환경단체들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자료사진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조천읍 선흘리 곶자왈 일대 58만㎡의 부지에서 진행됐던 사업이다. 테마파크 사업은 행당부지가 2005년 7월 제주투자진흥지구 1호로 지정돼 249억원을 투자했지만 2011년 1월 부도가 나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현재 이 사업은 대명레저산업이 인수받은 상태다. 

그러던 중 지난해 12월 18일부터 대명레저산업은 기반공사와 부지 정리를 목적으로 재착공을 통보했다. 이에 이같은 공사 재개가 현행법상 공사중단 이후 7년이 경과하면 환경영향평가를 새롭게 받아야한다는 규정을 피해나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공사를 재개한 날이 환경영향평가의 유효기한을 20여일 앞둔 시점이었기 때문에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노골적으로 환경영향평가를 피하기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은 "환경영향평가가 종료된 시점은 2006년 12월 26일로 이미 1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다"며 "제주도의 기후·환경변화 등을 감안하고 곶자왈의 생태적 민감성을 고려한다면 당시의 환경영향평가가 과연 현재에도 통용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다"고 말했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환경영향평가의 협의권자인 제주도지사가 환경영향평가 재이행을 요구하고 나아가서는 사업을 중단시킬 권한이 있음에도 편법을 방조하고 난개발을 용인하고 있다"며 "난개발과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 환경영향평가 재이행을 막아달라"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