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제주도당(위원장 장성철)이 지난 21일 청와대의 개헌안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제주도지사와 국회 원내정당 도당 4인 간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바른미래당 도당은 "21일 청와대에서 발표한 지방분권 개헌안에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를 보장하는 조항이 포함되지 않은 것은 제주도가 실질적인 특별자치도로 거듭날 수 있는 길이 막혔음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약속한 ‘자치분권시범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도당은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과 지역 국회의원들은 이와 관련한 입장을 즉시 밝혀야 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도지사 예비 후보들도 의견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당은 원희룡 도정에게도 구체적이고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도당은 "문재인 정부가 지금이라도 제주특별자치도의 제도적 완성을 위해 대통령 발의 개헌안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당은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조항의 대통령 발의 헌법 개정안 반영을 위한 '제주도지사· 국회 원내정당 도당위원장 4인 연석회의' 개최를 긴급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도당은 "이 연석회의를 통하여 도민 사회의 여론을 긴급 수렴하고, 가장 타당한 대안 조항 도 조정할 수 있다면, 조정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은 '제주도가 섬이라는 지정학적 특수성을 감안하여 제주특별자치정부를 둔다'를 대안으로 제시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