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이번 4·3 70주년 추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4·3희생자와 유족 외에도 4·3수형인들에게도 공식사과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8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제주4·3 70주년 특별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원희룡 지사는 28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4·3 70주년 특별담화문을 발표했다.

◎"노 전 대통령 사과 이후 2천여명의 4·3수형자 추가돼"

이날 원 지사는 "대통령이 제주4·3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4·3수형인'에게 명시적으로 공식사과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4·3수형인은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과 이후 4·3희생자에 추가 포함됐다"며 "당시 정당한 절차를 밟지 않은 군사재판에 의한 수형인만 2,530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노 전 대통령의 사과 당시 4·3수형인 문제가 제대로 거론되지 못했던만큼, 이번 70주년 추념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이 4·3수형인의 문제를 직접 거론할 필요가 있다는 것.

원 지사는 "수형인에 대한 대통령의 사과는 4·3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뿐만 아니라 큰 위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별조사의 추가진상조사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안 의미 있다"

한편, 원 지사는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호소했다. 원 지사는 "국회에 제출된 4·3특별법 개정안에는 ▲희생에 대한 배상과 보상, ▲부당한 절차로 이뤄진 군사재판의 무효화, ▲4·3수형인의 명예회복,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진실규명의 추가조사 등이 주요과제가 담겨있다"며 "특별법의 조속한 심의와 통과는 4·3영령들에게 가장 중요한 추모의 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인 권은희 바른미래당 의원의 '4·3특별법전부개정안'에 대해, "추가진상조사를 상세히 규정하고 있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운을 띄었다. 원 지사는 "배보상의 개별적인 시행을 하려면 피해의 개별적 특정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명단만으로 일률 정액 보상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니, 배보상이 실질적으로 이뤄지려면 가능한 선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한, 원 지사는 4·3희생자 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 수용과 4·3유족복지센터, 의료요양시설, 4·3유족공제조합 등 4·3유족의 항구적인 복지대책 마련도 요청했다. 아울러 제주도에 국립 세계평화인권센터를 설립하고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