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삼양·봉개동 지역구를 두고 제주도의원 후보들 간에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주인공은 안창남 도의원과 김은정 예비후보다. 

▲안창남 도의원, 김은정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예비후보@자료사진 제주투데이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지난 1일 제주도의원 후보자 1차 추천 결과를 발표하면서, 삼양·봉개동 지역구에 안창남 의원과 김은정 예비후보를 경선에 붙이기로 결정했다.

◎안창남, "당선 가능성 없는 상대와 경선이라니"

그러자 안정적으로 단독후보에 나설 것으로 예상했던 안창남 의원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김은정 예비후보가 후보 정당성이 떨어진다며 공관위의 결정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다.

안 의원은 "김 예비후보가 도의원 후보 공천신청 등록 마감일까지 조천읍 주민자치 위원으로 활동하다가 당일에야 부랴부랴 해당자치위원직을 사퇴하고 일부 가족은 조천에 놔둔 채 삼양으로 전입신고를 했다"며 위장전입 가능성을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안 의원은 "공천신청을 한 당선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판단되는 상대와 경선을 하라는 것은 해당 선거구 지역주민을 완전히 무시하고 기망하는 처사"라며 김 예비후보가 자신의 경쟁대상이 되는 것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특히 안 의원은 "지역의 주민들, 정서, 실정이나 현안문제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지역의 대표자가 되겠다고 나서는지 그 경박함과 무모함에 그저 놀라움 따름"이라며 김 예비후보를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본인이 살고 활동해 왔던 무주공산인 조천읍지역구에 출마하지 않고 당선 가능성이 유력한 현역의원이 있는 다른 지역에 출마하게 된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누군가 공천을 가지고 농간을 부리고 있다면 경선을 가장한 해당행위일 수도 있다"고 분개했다.

◎김은정, "삼양 주민들과 같은 젊은 아이 엄마, 경쟁력 있다"

이에 김은정 예비후보는 지난 10일 입장문을 내고 현재 의혹을 해명했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도의원은 제주도 어느지역에 살든지 타지역에 출마할수 있어 이 부분을 별로 신경쓰지 않은 것 같다"며 "삼양에 이사하고 바빠서 전입신고가 늦어졌고 그 부분은 사려깊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불찰임을 인정했다.

그러면서도 김 예비후보는 "전입신고를 한것도 삼양에 살아야 출마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 공인으로서 사는 곳과  기록을 일치시켜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며 "안 의원의 위장전입 의혹은 과한 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개인적으로 안 의원에게도 다른 곳에서 이사했다고 말씀드린적 있어서 기억하고 있을텐데 왜 그런 말씀을 하시는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당선 가능성이 낮다는 지적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입당한지 이제 1년이 안되었고 당내에도 기반이 별로 없지만, 삼양은 지난 4년 인구가 두배 가까이 늘어났고 평균연령도 36세로 제주에서 가장 젊은 지역중 하나"라며 "저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이 엄마이고 이 지역의 50%의 인구와 마찬가지로 이 지역에 온지 얼마 안 돼, 지역의 불편함들이 눈에 보이고 사실 다른지역과 비교하면서 더 나아질 가능성이 있는 데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들이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경선이 어려울것이라는 것 알지만 기적처럼 공천이 된다면 본선에서는 분명 더 경쟁력 있고 이지역과 어울리는 후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