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JIBS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경선 TV토론회는 1시간 중 절반 이상이 격론이 이뤄졌다. 그만큼 공약간의 논쟁과 후보 검증을 두고 양 후보의 갈등이 깊었다.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왼쪽)와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오른쪽)가 서로 손잡고 만세 포즈를 취하고 있다.@제주투데이

하지만 이날 각 후보들은 원희룡 제주도정 심판론에는 한 목소리를 모으며, 서로가 동지임을 확인하기도 했다. 또한, 서로 상대 후보의 장점을 칭찬하는 시간도 열렸다. 서로가 얼굴을 붉히고 언성이 높아졌던 토론 직후에 이뤄져서 다소 어색한 면을 보이기도 했다.

◎"원 도정 4년은 잃어버린 4년"

이날 토론회에서는 각 후보들은 원희룡 제주도정 심판에 동의하기도 했다.

먼저 김우남 후보는 "어제 (원희룡 도지사가) 탈당했는데 바른미래당에게 기회주의자라고 비판받더라"며 "제주도지사가 자기가 속했던 정당에게 기회주의라는 평가를 받는 것을 보고 도민의 한 사람으로 안타깝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후보는 "저는 원희룡 도정 4년을 잃어버린 4년으로 본다"며 "전반기 2년은 대선 준비로 제주를 비웠고, 나머지 2년은 도지사 재선을 위해서 열심히 살았던 시간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지도자는 결단할 때 결단할 줄 알아야 하는데 모든 것을 여론에 맡기면서 제대로 결단하지 않아서 지방정부의 신뢰를 굉장히 많이 훼손했다"며 "소신과 정책보다는 이미지로 승부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평했다. 이에 김 후보는 "도청은 중앙정치를 내다보는 만경루나 연북정이 돼서는 안된다"며 "도민의 삶을 살피는 도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대림 후보도 "원희룡 도정 잃어버린 4년이라는 김 후보의 평가에 동의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문 후보는 "원 지사는 준비없이 도지사 됐으며, 도민에 대한 성의가 없었고, 도정운영에 대한 철학이 없다보니 성과도 없었다"며 "모든 정책 집행과정에서 도민을 정책집행의 주체가 아니라 객체로 보면서 도민을 혼란케 했고 갈등을 부추겼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원지사는 도민과는 물론 중앙정부와도 소통, 공감을 못했기에  제주가 고립되고 있다"며 "이번에 도민들이 실익적 선택을 해야 하며 평가를 냉혹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왼쪽)와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오른쪽)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경선후보 토론회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김 후보는 존경스러운 선배님"..."문 후보는 기대감이 큰 후보"

한편, 이날 상대후보의 장점을 칭찬하는 시간도 가졌다.

먼저 문 후보는 김 후보에 대해 "존경스러운 점이 많은 선배님"이라며 "국회의원으로 모범적인 활동했고 고집스럽게 1차산업을 지키는 길을 걸어오신 분"이라고 평했다. 이어서 "정책적으로 의사부분이나 비전, 소신을 배우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선결과와 관계없이 정치 선후배로서 식구로서 정권교체를 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문 후보에 대해 "기대감이 큰 후보"라며 "정치적 감각도 탁월하고 시각도 굉장히 정교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과의 관계도 돈독하고 지난 청와대 근무가 형성된 인맥이 정치인생에 큰 보탬이 되리라 본다"며 "힘을 합쳐서 잃어버린 4년을 심판할 동지"라고 평했다.

마무리 발언으로 두 후보는 도민을 위한 도지사가 되겠다는 점을 다시금 강조했다.

문대림 후보는 "청와대에서 제도비서관으로 일하면서 갈등해결 위해서 합리적 선택 냉철한 이성 키웠다"며 "청와대와의 인적 네트워크로 제주 현안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도민을 가르치지 않고 도민의 친구이며 이웃, 섬김의 도지사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우남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과 국회 4년을 같이한 동지"라며 "나라를 나라답게, 적폐청산의 정치철학을 받들어서 도민이 주인되고 중심되는 위대한 제주의 시대 열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후보는 "도민에게 희망을 주고 서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따뜻하고 겸손한 지사 되겠다"고 덧붙였다.

▲문대림 예비후보와 김우남 예비후보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더불어민주당 경선 토론회 서약서를 들고 공정한 토론을 약속하고 있다.@제주투데이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