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가 지난 20일 장애인의 날에 선거사무소에서 특수교육 대상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학생 복지의 기준은 장애학생의 복지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김광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가 20일 선거사무실에서 장애학생 학부모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 김광수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학부모는, “특수교육 대상학생들에게 대학진학관련해서 도움을 주는 기관이나 단체가 없어 고민이 많다”며, “우리 아이의 경우에는 아이가 공부하기를 원하고 부모로서 대학교 진학까지 도와주고 싶은데 특수한 교육을 받는 대상자로서 어떤 준비를 통해 어떤 학과를 목표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물어볼 곳이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우선 도민사회에서 학생복지의 기준을 생각할 때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의 기준을 복지의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의 기회들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에게 주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 정책적인 지원과 관심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특수교육 대상 대학진학 전문창구를 신설할 것”이라며, “이 전문창구는 교육시설과 정부부처와 협의를 통해 신설 되어야 할 것이고, 특수 교육 대상자의 입장에서 접근성과 활용성에 중점을 두고서 신설 운영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학생 마다 장애의 정도가 다르고 원하는 꿈과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기에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특수교육 대상 직업 학교 바우처 제도의 신설과, 부모의 도움없이 통학이 가능한 교통 분야 지원 등을 통해 학교 생활과 장래의 준비에 대해 다양한 지원과 제도를 마련하고 실천할 것”이라 약속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또 다른 학부모는, “우리 아이는 특수교육 전문학교의 학급이 늘어서 특수교육 전문학교에 입학을 했는데 학급은 늘었지만, 그에 관련된 지원은 예전 그대로”라며, “4차 산업혁명처럼, 사회적으로 여러 분야가 빠르게 발전하고, 변하고 있는데 우리 아이가 이런 사회에 적응하며 혼자 힘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싶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김광수 예비후보는, “그 역시 학생 복지의 기준을 특수 교육 대상자의 기준으로 생각하고 관련 사업들을 진행하면 관련된 분야의 정책들이 수정되고 발전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사회 각 분야와 협의를 통해 특수교육 대상자 한명 한명 지속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교육할 수 있는 제도와 센터 등을 신설할 것”을 발표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