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이 제주4.3 등 한국현대사의 주요사건을 들려주는 토크콘서트를 서울에서 개최한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우리 현대사의 주요 사건에 큰 영향을 끼쳤던 인물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보는 <토크 콘서트-한국 현대사를 말하다>를 오는 6월 2일과 16일 박물관 1층 중앙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8년에 개최되는 토크 콘서트는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며, 첫 시작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주 4·3 70주년 기념 특별전: 제주 4·3 이젠 우리의 역사'를 주제로 할 계획이다.

‘제주 4·3이 우리의 역사가 되기까지’토크 콘서트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먼저 2일에는 양조훈 제주 4·3 평화재단 이사장과 김종민 4·3 위원회 전 전문위원이, 16일에는 박경훈 제주문화예술재단 이사장(판화가)과 김수열 제주문화예술위원회 전 위원장(시인)이 출연한다. 

양조훈 이사장과 김종민 전 전문위원은 1988년에 '제주신문'(그리고 1990년 해직된 이후에는 '제민일보')의 기자로서 4·3 특별 취재반을 결성해, 처음으로 4·3 관련 증언자들을 취재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그 결과를 1989년부터 1999년까지 10년 동안 기사로 연재함으로써 4·3 특별법 제정과 진상보고서 작성에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박경훈 판화가와 김수열 시인은 4·3을 언급하는 것조차 금기시된 엄혹한 시절에 판화작품 그리고 시와 마당극으로 제주 4·3을 드러내고 희생자들의 아픔을 어루만졌다. 이들이 예술적으로 표현한 메시지는 제주도민에게 위로와 치유가 된 것은 물론 제주도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의지로 승화됐다.

이번 토크콘서트의 진행은 그동안 '제주위클리'를 통해 제주 4·3을 국제 사회에 알려온 송정희 (사)제주국제화센터 대표가 맡고, 음악공연도 함께 이루어진다.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장은 “제주 4·3의 진실이 드러나고 우리의 역사로 보듬어지는 데는 많은 이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과 희생이 아로새겨 있는 것”이라며, “이번 토크콘서트가 이들의 절절한 경험을 공유하면서 역사를 만드는 소임이 우리 중 그 누구에게도 맡겨질 수 있음을 공감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 신청은 1차는 6월 1일까지, 2차는 6월 15일까지 박물관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신청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별도의 참가비는 없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홈페이지(www.much.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 마련된 제주4.3아카이브전@사진제공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