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이번 전반기 국회에서 심의조차 이뤄지지 않아 4.3희생자유족들이 분개하고 나섰다.

20대 국회는 5월 29일 전반기 임기를 사실상 종료했다. 이번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댓글공작 사건이 불거지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이 특검을 요구하면서 이번 국회는 파행이 계속됐다.

결국 이같은 혼란 속에서 지난해 12월 19일 오영훈 의원이, 지난 3월 26일 권은희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4.3특별법 개정안은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법안심사소위원회(이하 법안소위)에서 한번도 심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 제주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상임공동대표 정연순 외),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상임공동대표 강정효 외)는 이같은 국회의 행보에 "한 차례의 심의도 하지 않고 방기한 국회를 보면서 허탈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31일 성명을 발표했다.

4.3단체들은 "각 당의 대통령 후보를 포함하여 여야 정치권은 선거가 있을 때마다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으며, 문재인 대통령도 4.3 국가추념식에서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적극 협의하겠다고 공언했었다"며 국회의 방기를 규탄했다.

4.3단체들은 "여야 정치권은 언제까지 정쟁으로 날을 지새면서 4.3 희생자유족의 절규와 역사정의를 외면할 것이냐"며 "4.3의 참극을 겪은 지 70년이 넘어가고 있어, 고령의 생존 희생자들과 유족들에게는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4.3단체들은 "국회는 신속하게 후반기 원구성을 마무리하고 지체 없이 4.3특별법 개정안 심의에 착수해야 한다"며 "여야 지도부가 후반기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을 우선 처리할 수 있게 당론으로 결의하고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4.3단체들은 "국회에서 4.3특별법 개정안 심의와 처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비상한 결의로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며 정치권의 관심과 적극적인 실천을 강조했다.

이에 4.3단체들은 유족회를 중심으로 국회와 정치권을 규탄하는 결의대회 등을 준비하고, 4.3특별법 개정의 빠른 처리를 요구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