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후보들이 농정토론연설회에 참석해 정책공약을 알리고, 제주도내 농심(農心) 잡기에 나섰다.

▲제주도지사 후보들이 1일 오후 2시 제주시 농어업인회관에서 농정토론연설회에 참석해,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의 정책제안서를 받아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1일 오후 2시 농어업인회관 1층 대강당에서 '6.13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초청 농정토론연설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각 도지사들의 농업관련 정책을 공유하고 협의회의 정책 제안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협의회는 토론회에 앞서 각 후보들에게 △농산물 최저가격 보장, △주요 월동채소 수급조절 대책 마련, △농민수당, △여성농민 권리 보장, △GMO 없는 학교급식/공공급식 제공, △농지문제 전면 이슈화(농지정의), △임차농민의 보호와 농지에 대한 권리 강화, △제주 농산물 북한 보내기, △제주 농산물 운송비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전했다.

이번 연설회에서 각 후보들은 돌아가면서 자신들의 농업정책 공약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다만 이번 연설회에서는 각 후보간의 토론은 별도로 마련되지 않았다.

이날 연설회에서는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 원희룡 후보,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 고은영 녹색당 후보 순으로 진행됐다.

◎문대림, "PLS확대 유예, 융자상환 20년 장기로 전환"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후보

먼저 문대림 후보는 감귤과 월동채소의 반복되는 급등락으로 농민의 소득이 불안정 하다"며 "농가 당 6,400만원의 부채를 겪고 있어 이자를 낮춘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 후보는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 전면 확대를 유예하고 융자상환조건도 3년 거치 7년에서 20년 장기상환방식으로 바꾸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문 후보는 "2015년 도정은 감귤혁신 5개년 계획을 만들었지만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가공용감귤 수매를 안한다고 했다가 농민들이 반발하니 없던 일이 되는 등 농업인과 소통 없이 반짝기획만 발표해서는 농업의 미래를 책임질 수 없다"고 원희룡 도정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문 후보는 "2018년 총액예산 중 농수축산업은 16.59%인데, 저는 20%까지 끌어올리겠다"며 "농산물 가격이 떨어질 때 생산가격이 보전되도록 안정기금 2천억원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방훈, 스마트농업 활성화 강조

▲김방훈 자유한국당 후보

이어서 김방훈 후보는 스마트농업 활성화를 통한 청년농업인 육성책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현제 농촌은 가족승계농과 후계농가가 줄고 있다"며 "농촌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젊은이가 창업수준으로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해 농업인구를 젊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김 후보는 "스마트농업은 ICT와 생명공학(BT), 녹색기술(GT) 등 첨단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며 "노동인구와 농지감소, 기상이변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미래유망직업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 후보는 "스마트팜 등 혁신 창업을 지원하고 농업과 IT, BT등 융복합산업에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후보는 "4차 산업시대에 맞는 농업 전문가 육성하여 지원해야 한다"며 "농업용 드론 보급을 위한 자격증 취득 지원과 경쟁력 있는 농촌과 미래 농업인재 육성을 위해 자생력 있는 농.식품 6차 산업 기반을 조성해야 하는 등 발빠르게 대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원희룡, "소득 위주 방식으로 농업정책 전환"

▲원희룡 후보

원희룡 후보는 제주의 관광과 환경보전의 밑받침을 위한 7대 농업정책을 발표했다. 

먼저 원 후보는 "제주 농산물 전 품목의 최대가격 보전제를 전면 실시해 농업선진국처럼 농업정책을 소득정책으로 전환해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영세농을 대상으로 저축상품의 초기 납입금을 보장해주는 농업인 생활안정공제와 함께  제주형 농작물재해보험을 도입하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원 후보는 "감귤생산유통을 혁신하는 한편, 친환경농업 지원책으로 제주농업의 궁극적으로 나아갈 길을 개척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원 후보는 ▲농기계 임대수급 확대, ▲국민수확단과 농업인력지원센터 확대, ▲농업인 대학생 자녀 학자금 지원 등도 약속했다. 

◎장성철, 단일화된 생산자 협동조직 구성 약속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

이어서 장성철 바른미래당 후보는 농가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고 공동체로 해결해나가는 생산자조직 공동 운영책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장성철 후보는 "농업정책에는 제주의 공동체 키워야 하는 확고한 비전과 철학이 중요하다"며 "14년간 생업으로 농사를 지으면서 농가가 서로 경쟁하도록 하는 구조 속에서는 한발짝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장 후보는 "특정농가에게 저장시설 보장해주고 지원하는 개별농가 지원이 아니라 생산자조직이 판매구조를 장악하는 구조로 가야 한다"며 "단일화된 조직을 구성해 선키스트 같은 선진적 구조가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또한 장 후보는 "현재 1ha(3천평) 당 170만원(평당 566원)인 직불금 수준을 2019년 경관농업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를 거쳐, 2020년 경관직불제 확대를 위한 품목별 시범권역을 지정토록 하겠다"며 "이후 2022년에 직불금을 평당 5천원을 지원함으로써 1ha당 1,500만원까지 약 9배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고은영, "Non GMO 선언 및 여성농업인 지원 확대"

▲고은영 녹색당 후보

마지막으로 고은영 녹색당 후보는 자신을 제주도에 넘어와 텃밭을 일구면서 귀농을 해왔던 청년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고 후보는 GMO 없는 제주농업과 여성농업인 지원을 강조했다. 

고 후보는 "시민들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GMO 없는 제주를 만들겠다"며 "먼저 친환경농업육성조례를 개정하고 GMO없는 학교급식을 만들 것이며, Non GMO와 청정 제주 선언문도 채택하는 한편, GMO 잔디 상용화 계획을 백지화하고 시험재배도 중단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고 후보는 "농정의 운영방향을 이윤의 관점에서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지속가능성에 맞추고 농가소득 불안정을 해소하려고 한다"며 "지속가능한 친환경농업을 육성하고 청년농부 육성을 위한 정책을 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물복지농장 전환과 친환경농촌진흥지역 지정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한편, 여성농업인의 지원을 위해 바우처제도 지원금액을 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 조정 등의 정책을 반드시 반영하도록 하겠다는 정책도 내놓았다.

이어진 토론에서 5명의 후보는 협의회에서 제안한 13대 농업정책을 모두 수용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도는 5명의 후보가 공동으로 강조했으며, 제주 농산물의 물류 혁명과 개선의 필요성도 한뜻을 모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