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대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측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원희룡 후보의 납골묘 조성 문제와 관련해 박범계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까지 발벗고 나섰다.

▲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7일 문대림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후보의 납골묘 조성 문제와 관련해 언급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당 수석대변인인 박범계 의원은 7일 오후 5시 30분 문대림 후보 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후보의 납골묘가 불법의 여지가 많다며 "원 후보가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도민에게 사과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범계 의원을 포함해 김빈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캠프 대변인과 현근택 민주당 법률위원회 부위원장도 참석했다. 문대림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민주당의 핵심 인사들이 제주로 모이고 있는 셈이다.

이날 박 의원은 “남의  땅에 소위 조상묘를 쓰는 것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문화는 비교적 관대해 왔으며, 민법에 규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묘유지권도 관습법으로까지 인정되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원 후보의 불법 납골묘 조성과 관련해 처음에는 그런 방향으로 생각했지만 이는 장사문화 차원을 뛰어 넘는 일"이라며 "문제의 납골묘와 석축의 규모와 크기, 인근펜션과 주변을 종합할 때 이지역은 기존에 조상묘가 있었다 하더라도 이것을 다시 개설하는 행위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즉, 현재 납골묘의 부지가 도유지를 침범했을 개연성이 높은 상황에서, 지난 2016년 원희룡 후보의 부친이 기존 조상묘를 수습해 납골묘를 조성하는 것은 '개발행위'이라는 것. 따라서 박 의원은 "납골묘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도의 허가가 필요하지만, 이 지역이 허가가 나기 어렵다는 공무원의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따라서 박 의원은 "이 지역은 도유지가 포함돼있기 때문에 도가 개발을 허가했다면 원 지사가 허가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이며, 허가받지 않은채 조성했다면 불법개발"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장사의 문제는 그 집안에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한 집안의 운명처럼 얘기 되는게 조상의 묘다. 원후보가 몰랐을리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2016년 당시 묘지 조성을 담당했던 사람조차 이렇게 조성한는게 불법이 아니냐고 되물었다고 한다"며 "이제 원 후보가 입장을 밝혀야 할 때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현근택 법률위원회 부위원장도 "현재 당이 집중하고 있는 것은 이 납골묘가 도유지를 포함하고 있느냐 아니냐보다는 최근 납골묘를 조성할 때 도의 허가를 받은 것이냐에 집중하고 있다"며 "신축하고 가족묘를 만들면 도시계획법상 허가 받아야 하는데 안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만약 제가 대전시장 후보로 출마하려고 했다면 양심상 절대 건들지 못했을 일"이라며 "원 후보의 부친이 하셨다고 하는데 아들을 망치겠다고 작심한 것이 아니면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현재 원희룡 후보가 허가권자였던 제주도지사이기 때문에 건들면 안 되는 일이었다"며 "이것을 건들지 망설였지만 (불법성이) 도가 지나친 일이라는 생각에 나섰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의원은 "도지사보다 덜한 공인들도 다들 사과하고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는데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