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가 지방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되는 8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4.3특별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창일, 오영훈 민주당 국회의원과 4.3희생자유족들도 함께 참석해, 문대림 후보를 지원하고 나섰다.

문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운영 100대 과제에서 완전한 4·3해결을 약속했고, 특히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훈의원은 국회에 ‘4·3특별법전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며 “당선 이후 동법이 빠른 시일 내에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문 후보는 ▲4·3특별법 전부개정 및 배·보상금 1조5천억원 적극 추진, ▲4·3유적지 정비 및 복원사업, ▲4.3 주정공장 터를 4.3역사기념관으로 조성, ▲‘제주4·3의료복지재단’ 설립, ▲군사재판 무효화를 통한 수형자 명예회복 등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문 후보는 “완전한 4·3해결을 천명한 문재인대통령과 협의와 설득을 통해 4·3희생자 1만4323명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피해보상이 반드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법률’과 ‘5·18민주화운동 관련자 보상 등에 관한 법률’ 등에 규정된 보상규정에 근거,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문 후보는 배보상금 1조5천억원 조성을 통해 유족 1인당 1억원까지 지원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햇다.

또한, 문 후보는 유적지 정비사업으로 다랑쉬굴 성역화 사업과 서귀포 정바옥포 소남머리 학살터 유적지 조성 등을 꼽았다.

이날 함께 참석한 강창일 의원은 "그동안 문 후보의 4.3 관련 공약은 당의 최우선 과제"라며 "4.3 공약집이 있지만 기자들 앞에서 제대로 전한게 없어서 구체적인 공약 발표가 필요하다는 유족들의 요구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오영훈 의원도 "지금 현재 공약 발표했지만 최근 진행되는 상황과 문 후보의 정책 명확히 하는 것이 필요했다"며 "일부 유족회 전현직 간부들이 문 후보를 지원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