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호 후보

6.13 지방선거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 서귀포시 안덕면 선거구에 출마한 무소속 장성호 후보는 8일 보도자료를 내고 “저 장성호는 전 4.3안덕지회 총무를 비롯해 현 사무국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그래서 누구보다 4.3에 관한한 깊은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장성호 후보는 “실제 4.3과 관련된 일들을 해 오면서 유가족 및 희생자들은 갈수록 연로해져만 가는데 현 정책으로는 제대로 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갈수록 고단해지는 유가족 및 희생자들의 삶에 작은 힘이 되고자 지원방안을 모색하게 됐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현재 65세 이상 유가족 및 희생자에게 의료비 지원은 건당 5천원이며, 70세 이상 월 7만원의 생활지원비가 지급되고 있으나 현물가를 대비해 볼 때 턱없이 모자란 금액이 아닐 수 없어 현실적 지원 금액으로 상향조정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 후보는 “2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가는 시점에 있어 점점 가슴 아픈 역사의 한 페이지가 희미해져만 가고 있는 것이 안타까웠다”면서, “이에 4.3 역사에 대한 올바른 사실 전달과 알림을 위한 꾸준한 홍보 및 4.3 유적지의 정비를 통해 잊혀지지 않는 역사가 되도록 만들 것”을 약속했다.

이어 장 후보는 “4.3 특별법 개정을 통한 배·보상도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장 후보는 “4․3사건은 1954년 사건의 종료로 한라산이 개방될 때까지 7년 7개월간 지속된 비극적 사건이며 무자비한 진압 과정에서 도민 약 2만 5천~3만 명이 희생되었다. 이 와중에 안덕면의 여러 마을도 큰 희생을 치렀다”면서, “2000년 4․3 특별법이 제정되고, 2003년 10월 15일 진상보고서가 확정되고 이어 10월 31일 노무현 대통령은 제주에 직접 내려와 과거 국가 권력의 잘못에 대해 공식 사과를 했고, 70주년을 맞이하게 된 4.3추모식에 올해는 문재인대통령도 참석하여 공식적인 사과를 하였으나, 사과로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후보는 “4.3은 국가권력을 이용한 초토화 작전에 의한 참상으로 개인의 인권이 유린되고 침해된 사건인 만큼 국가의 분명한 배상과 보상이 반드시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에 따른 4.3특별법 개정을 이끌어 내는 데 이바지할 것”을 약속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